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국문학·영문학·불문학·독문학·러시아문학·중문학·미학 등을 전공한 연구자들이 2003년 결성한 비평동인회인 '크리티카'의 성과를 모은 책이다. 벤야민, 프레드릭 제임슨, 로런스, 루카치, 바흐친, 사르트르, 아도르노 등의 작가가 저술한 비평 또는 작품에 크리티카 동인이 해설을 덧붙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책을 펴내며
1장
소설의 미래 / 데이비드 로런스
「소설의 미래」와 로런스의 소설미학 / 김성호
2장
옮긴이의 말: 루카치와 케슬러의 글을 읽기 전에 / 김경식
소설 / 게오르크 루카치
‘소설론의 몇 가지 문제’에 대한 토론의 결어(結語)를 위한 테제들 / 게오르크 루카치
역사·유물론적 소설 장르론을 위한 입지 모색 / 페터 케슬러
3장
이야기꾼: 니콜라이 레스코프의 작품에 대한 고찰 / 발터 벤야민
서사정신의 회복을 위하여: 발터 벤야민의 「이야기꾼」 / 임홍배
4장
문학 장르로서의 소설 / 미하일 바흐친
바흐친의 발표문에 붙이는 테제들 / 미하일 바흐친
바흐친의 소설이론: 「문학 장르로서의 소설」 또는 「서사시와 소설」 읽기 / 변현태
5장
『이방인』 해설 / 장폴 사르트르
「『이방인』 해설」과 사르트르의 소설 기법론 / 윤정임
6장
동시대 소설에서 화자의 위치 / 테오도어 아도르노
아도르노 이후: 동시대 유럽 소설의 화자 / 데이비드 커닝엄
7장
역사 속의 『율리시스』 / 프레드릭 제임슨
프레드릭 제임슨의 『율리시스』 읽기 / 이경덕
8장
『외침』 자서 / 루쉰
『아Q정전』 제1장 서문 / 루쉰
루쉰의 ‘소설 모양의 문장’에 관한 소론 / 이보경
9장
「川邊風景」과 「날개」에 關하야─리아리즘의 擴大와 深化 / 최재서
리얼리즘-모더니즘 범주 (재)구성의 감각과 효과: 최재서의 「리아리즘의 擴大와 深化─「川邊風景」과 「날개」에 關하야」에 대하여 / 박상준
10장
세태소설론 / 임화
임화의 「세태소설론」 읽기: 본격, 세태, 심리, 통속소설 / 조현일
11장
소설은 왜 읽는가 / 김현
소설과 욕망: 김현의 「소설은 왜 읽는가」 읽기 / 오길영
12장
황석영 장편소설 『손님』: 한반도에서 화해와 평화 찾기 / 백낙청
소설과 리얼리즘─「황석영의 장편소설 『손님』: 한반도에서 화해와 평화 찾기」를 중심으로 / 황정아
저자 약력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