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흑의 시대'라는 중세의 이미지, 즉 역사 분야를 통해 조금씩 개선되어가는 중세의 이미지에 아직까지는 덜 알려진 사상사적, 문화사적 의미를 한층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책이다.
머리말 중세는 암흑의 시대인가
제1부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를 계승한 중세 ch 1 “어둠이 빛을 이긴 적 없다” - 권력 횡포 속 커지는 희망 ch 2 로마 제국을 통일하고 - 종교의 자유를 선포한 콘스탄티누스 대제 ch 3 삶의 체험에 기반한 가치 교육 -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ch 4 정의가 없는 국가는 강도 떼와 같다 -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제2부 어둠 속에 비치는 서광: 5~10세기 ch 5 왜 선한 이들이 고통을 받는가 - 보에티우스의 『철학의 위안』 ch 6 게르만족에게 생생하게 전해진 성경 - 그레고리우스 대교황 ch 7 찬란했던 비잔틴 제국에 드리운 그림자 - 성화상 논쟁 ch 8 구원받을 사람은 미리 정해져 있는가 - 예정론 논쟁과 에리우게나 ch 9 위대한 신비가의 빛과 그림자 - 클레르보의 베르나르두스 ch 10 ‘교육은 백년지대계’ 서구 학문의 기초를 닦다 - 카를 대제의 문예부흥
제3부 스콜라 철학의 태동과 문화의 도약: 11~12세기 ch 11 ‘신앙과 이성’ 사이에서 논쟁하고 갈등한 사람들 - 안셀무스 ch 12 국가와 개인 가운데 어느 쪽이 우선하는가 - 아벨라르두스 ch 13 빛의 마법에 담긴 이상과 현실의 조화 - 고딕 건축
제4부 낯선 문화와의 만남: 충돌과 수용 ch 14 이슬람 문화, 서양 중세에 영향을 끼치다 - 이슬람 태동과 발전 ch 15 성스러운 전쟁은 존재하는가 - 십자군 전쟁의 그늘 ch 16 ‘신앙과 충돌’ 강의 금지령이 외려 새시대를 열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재발견
제5부 중세 문화의 황금기: 13세기 ch 17 중세 대학에서도 ‘금수저 우대’ 없었건만 …… - 서구 학문의 요람인 대학 ch 18 부와 권력에 맞서고 불의를 꾸짖은 ‘평화의 사도’ - 성 프란치스코 ch 19 돈으로 결코 살 수 없는 타인의 인격 - 중세 ‘인격’ 개념의 발달 ch 20 자기 자신의 올바른 양심을 형성할 책임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제6부 번영의 시대에서 기근의 시대로 ch 21 ‘영혼의 가난함’ 설파한 신비주의 스승 -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ch 22 국가의 이름으로 국민의 삶을 유린해도 좋은가 - 윌리엄 오컴 ch 23 언어와 권력 - 라틴어로부터 해방된 지역 언어 ch 24 유럽을 뒤덮은 - ‘죽음의 춤’
맺음말
얄타에서 베를린까지 : 독일은 어떻게 분단되고 통일되었는가 2019 / 지음: 윌리엄 스마이저 ; 옮김: 김남섭 / 동녘
늑대의 시간 : 제2차 세계대전 패망 후 10년, 망각의 독일인과 부도덕의 나날들 2024 / 지음: 하랄트 얘너 ; 옮김: 박종대 / 위즈덤하우스
나치의 아이들 : 전범의 자식들, 역사와 대면하다2017 / 타냐 크라스냔스키 지음 ; 이현웅 옮김 / 갈라파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