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저자가 문화예술경영과 관련하여 2008년부터 최근까지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을 선별하여 모은 것이다. 시작은 문화예술경영의 이론적 지평으로, 다음으로는 문화예술시설에 대한 실천적 성과로 모았으며, 마지막으로 문화정책과의 관계 속에서 거론되는 문화예술경영의 전략으로 배치하였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서문
제 I 장 문화예술경영의 이론적 지평
01 문화예술경영의 경영학적 토대와 창의적 확산
02 문화예술경영, 복합학문으로서의 전망
03 예술에서의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04 예술기업가정신, 개념과 실천영역
제 II 장 문화예술시설 경영의 실제
01 문화예술시설, 공공성과 경영효율성
02 박물관 건립계획(Museum planning)의 필요성
03 기념관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전략
04 폐산업시설 활용 예술공간의 운영
05 리빙 뮤지엄(Living museum)의 개념과 실제
제 III 장 문화예술경영의 정책적 전략
01 문화정책의 이념과 흐름
02 문화중심도시와 도시 발전 전략
03 예술가 해외거주 프로그램(Artist-in-residence)의 확산과 진화
04 창작스튜디오의 역할 변화에 따른 정책 구도와 타당성
05 폐산업시설 활용 문화예술공간정책의 구도와 방향
06 ‘예술의 사회적 영향’ 연구란 무엇인가?
수록 논문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