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출인기
침묵으로 가르치기 :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배우는 핀켈교수의 새로운 교육법
발행연도 - 2017 / 지음: 도널드 L. 핀켈 ; 옮김: 문희경 / 다산초당
-
도서관
청라국제도서관
-
자료실
[청라국제]종합자료실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CI0000034960
-
ISBN
9788963702681
-
형태
319 p. 24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학습지도, 교육방법
-
카테고리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 일반
책소개
듀이의 교육이념을 실천한 교육계의 조용한 혁명가 핀켈 교수의 교육 혁명. 지식을 전달할 수 없다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은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는 수밖에 없다. 핀켈 교수는 처음 교단에 섰을 때부터 이끌었던 집단수업을 시작으로 은퇴를 하기까지 새로운 교수법을 적극 실행했다. 강의가 아니라 토론과 탐구, 글쓰기로 이루어진 교수법이 그것이다. 그는 그것을 ‘침묵으로 가르치기’라고 표현한다.
목차
추천의 글 / 피터 엘보우(Peter Elbow)
들어가며
01 '침묵으로 가르치기'는 무엇인가
'말로 가르치기'는 왜 틀렸는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위대한 스승'을 버려라
배움의 기억에 '선생님'은 없다
좋은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 보라
02 책이 말하게 하라
함축적 의미를 가진 우화에서 배우기
답을 찾아가는 수수께끼로 배우기
질문이 녹아 있는 명작으로 가르치기
호머의 <일리아드>로 배워보자
토론할 수 있는 5가지 문학작품 소개
03 학생이 말하게 하라
어떤 질문부터 시작할까요?
세미나 수업이 효과적인 이유
탐구는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개방형 세미나 구성하기
세미나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의견을 나누는 다양한 방법 소개
04 교사와 학생이 함께 탐구하라
그걸 왜 배워야 하는가요?
세미나 수업 사례 '소크라테스를 찾아서'
탐구 수업 계획하기
교사는 어떻게 탐구 수업을 이끄는가
탐구 수업을 할 수 있는 5가지 주제 소개
05 친숙한 글쓰기로 말하라
글로 가르치기는 가능한가
빨간 펜 대신 편지 쓰기
강의 내용을 교재로 만들기
학생을 위해 보고서 쓰기
글쓰기 모임 운영하기
학생들끼리 감상편지 주고받기
06 학습을 일으키는 경험을 설계하라
탐구문제 설계하기
1단계 : 여러 사람과 의논하라
2단계 : 새로운 문제를 추가하라
3단계 : 교사는 학생이 찾으면 언제든 달려가라
4단계 : 토론은 반드시 종결하라
개념연구 설계하기
1단계 : 지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라
2단계 : 완결 구조로 설계하라
3단계 : 수업의 구조를 재구성하라
학생에게 탐구할 기회를 주어라
부록
07 민주주적인 선생님이 되어라
교사가 가르치기를 거부하면 어떻게 될까?
민주적으로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가
선생님의 권위와 권력은 어떻게 다른가
학교 전체가 민주주의 장, 서머힐
토론집단은 자기반성을 시작하라
가르치기를 거부한다는 것의 의미
08 동료와 함께 가르쳐라
교사 두 명이 한 강의실에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교사가 둘이면 학생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생을 대화에 참여하도록 초대하기
선생님에서부터 시작하는 협력관계
09 경험을 제공하고 생각을 불러일으켜라
학생에게 교훈을 말해주지 말라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경험하게 하라
침묵으로 가르치는 7가지 방법 정리
새로운 교육법은 가능하다
덧붙이는 글
부록: 개념연구 소모임
참고문헌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
대출건수 |
10대 미만 | 0 |
10대 | 0 |
20대 | 3 |
30대 | 1 |
40대 | 3 |
50대 | 0 |
60대 | 1 |
70대 | 0 |
80대 | 0 |
90대 | 0 |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
대출건수 |
2016년 | 0 |
2017년 | 0 |
2018년 | 2 |
2019년 | 1 |
2020년 | 1 |
2021년 | 0 |
2022년 | 0 |
2023년 | 4 |
2024년 | 0 |
2025년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