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images/uce/commmon/downArrow.svg)
책머리에
1장 서론
1. 연구 범위와 방법론
2. 내용 개관과 구성체계
1) 특징적 내용의 개관
2) 본서의 구성체계
2장 선초(鮮初) 괴애(乖崖) 김수온(金守溫)의 거사불교(居士佛敎) 신행
1. 문제의 제기
2. 거사의식(居士意識)과 승려(僧侶) 호칭법
1) 괴애의 거사의식
2) 승려에 대한 호칭법
3. 승려와의 교유 양상
1) 시축(詩軸)·시권(詩卷)을 매개로 한 교유
2) 사승관계(師承關係)에 대한 식견
3) 사찰(寺刹)에의 유숙(留宿)
4. 맺음말
3장 15~16세기 사림파의 영수 일두(一蠹) 정여창(鄭汝昌)의 불교적 혐의와 유불(儒佛) 회통론(會通論)
1. 문제의 제기
2. 학문[學]·도덕[行]과 사후(死後) 평가
3. 염리심(厭離心)과 강한 산수 취향
4. 불교적 혐의점들에 대한 재검토와 해명
1) 불교교학(佛敎敎學) 이해
2) 승려와의 교유와 실참(實參) 수행(修行)
5. 최치원(崔致遠)의 진감선사탑비(眞鑑禪師塔碑)와 일두의 유·불 회통론
6. 맺음말
4장 16세기 경상우도(慶尙右道) 안음현(安陰縣)의 재야(在野) 유학자 갈천(葛川) 임훈(林薰)의 불교인식
1. 들면서
2. 임훈의 도통(道統) 담론과 벽이단론(闢異端論)
3. 염리심과 산수벽(山水癖), 무위유학(無爲儒學)
4. 불교인식의 세 국면
1) 불교 교학적 소양
2) 좌선(坐禪) 수행법 비판
3) 비구승 도징(道澄)과 임훈: 유(儒)·석(釋) 교유의 한 전범
5. 맺음말
5장 17세기 소론계의 지성 서계(西溪) 박세당(朴世堂)의 ‘삼소철학(三笑哲學)’과 유(儒)·불(佛) 교섭
1. 문제의 제기
2. 퇴은(退隱)과 연찬(硏鑽), 이상사회적 전망 모색
1) 퇴은과 천화, 그리고 실존적 되물음
2) 호계삼소(虎溪三笑)와 포괄주의적(包括主義的) 진리론
3) 진리론과 황극론(皇極論)의 관계
3. 서계의 유·불 교섭 노력
1) 불교교학 이해와 승려와의 교유
2) 공관(空觀) 인식
3) 선불교(禪佛敎)에 대한 태도
4. 맺음말 -종교 간 대화의 문제-
6장 17세기 노론계 정주학자(程朱學者) 임호(林湖) 박수검(朴守儉) 불교로의 전향(轉向) 사례
1. 들면서
2. 정주학자의 좌절과 트라우마
1) 유자(儒者)로의 정향(定向)과 정주학풍(程朱學風)
2) 갖은 앙화(殃禍)와 실존적 공허감
3. 불교로의 전향: ‘만곡(晩谷) 우파색(優婆塞)’[upasaka, 우바새]
1) 불교교학에 대한 소양
2) 승려와의 교유 양상
3) 정좌(靜坐) 수행에의 몰입
4. 맺음말
7장 18세기 남인계 관인(官人)·유자(儒者) 학고(鶴皐) 김이만(金履萬)의 사암(寺庵) 탐방과 불교인식의 변화
1. 드는 말
2. 관직생활과 당쟁(黨爭), 정치적 피해의식과 좌절감
3. 사찰·암자 탐방(探訪)과 불교인식의 변화
1) 탐방 기록과 승려(僧侶)·승단(僧團) 인식
2) 불교교학 이해
3) 정좌(靜坐) 수행
4. 맺음말
참고 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