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EBS 방영 다큐프라임 [이야기의 힘]을 좀 더 구체적인 팁과 함께 엮어 책으로 펴냈다. 이야기의 탄생부터 이야기가 가진 강력한 힘이 만들어낸 에피소드들,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를 잘 만들어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이야기를 이용해 소비자와 관객을 매혹시킨 실제 사례까지. 우리가 잘 아는 드라마, 영화 등을 예로 들어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에 대해 설명해준다.
프롤로그
Part 1 이야기의 힘 Chapter 1 인간과 이야기는 함께 태어났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한다 Chapter 2 재미있는 이야기의 조건 첫째, 탄탄한 구조 - 재미있는 이야기는 구조부터 다르다 둘째, 등장인물의 명확한 설정 - 주인공과 적대자의 캐릭터가 명확해야 한다 할리우드 영화 속 이야기의 비밀 - 전설적인 시나리오 닥터 ‘로버트 맥기’의 특별 인터뷰 : 스토리텔링 공식 셋째, 반전이 가져다주는 묘미 - 관객은 의외성, 어긋난 결과에 열광한다 넷째, 비극을 이용한 공감대 형성 - 관객은 희극보다 비극적 소재에 더 공감한다 다섯째, 아이러니의 활용 - 관객은 알고 주인공은 모르는 아이러니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Chapter 3 이야기의 힘 1 사람들이 스토리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라 타고난 스토리텔러, 전기수 살인 사건 스웨덴 전 국민을 혼란에 빠뜨린 드라마 속 이야기 Chapter 4 이야기의 힘 2 이야기로 세상을 움직이다 스토리텔러 종결자, 히틀러 이야기 건국 신화가 있어야 나라가 탄생할 수 있다
Part 2 이야기 직접 만들기 Chapter 5 이야기의 큰 틀 만들기 각 주인공에 자격을 부여하라 시간과 배경을 설정하라 Chapter 6 대립 구조 만들기 반드시 주인공과 적대자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보조인물, 또 다른 장애물이 필요하다 Chapter 7 갈등 해결하기 갈등 해결을 위한 조력자를 등장시켜라 이야기의 화룡점정, ‘복선’을 활용하라 모든 결말에 의미를 부여하라
Part 3 스토리텔링의 시대 Chapter 8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러에 대해 이해하기 Chapter 9 인간은 타고난 스토리텔러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야기하고 싶은’ 유전자를 갖고 태어난다 지금은 스토리텔링의 시대, 관객은 감성에 소비한다 Chapter 10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네 개의 사과에 얽힌 스토리텔링 거지부터 오바마까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Chapter 11 비즈니스에 접목시킨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사례 시그마에게 스토리텔링의 진수를 배우다 지포라이터의 기막힌 스토리텔링 에비앙이 이루어낸 스토리텔링의 신화
에필로그 참고문헌
(감상과 창작을 한 번에 깨우치는)우리 시 이야기2018 / 지음: 정진명 / 학민사
나 혼자만의 시쓰기 비법2014 / 한승원 지음 / 푸르메
아이디어에서 완성까지, 캐릭터 줄거리 단계별 가이드 : 웹소설 웹툰 드라마 작가를 위한 '5억뷰 스토리' 의 비결 2024 / 지음: 김사라 / 알에이치코리아
매혹적인 스토리텔링의 탄생2019 / 지음: 김태원 / 파람북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2016 / 지음: 로버트 맥기 ; 옮김: 고영범, 이승민 / 황금가지
반드시 성공하는 스토리 완벽 공식 2024 / 지음: 아라이 가즈키 ; 옮김: 윤은혜 / 세종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