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K-POP을 가장 가까이서, 가장 깊이 있게 호흡해온 전문가들이 K-POP 업계의 다양한 이모저모를 체계적으로 담아낸 전망서이자 분석서이다. 저자들은 음악계, 언론계, 방송계에서 십수 년간 쌓은 전문성과 노하우를 토대로 이 책을 집필했다.
목차
Part 1 K-POP 핫 트렌드
01 스낵 컬처, 더 빠르게 더 간단하게
02 걸 크러쉬, 여자는 여자를 좋아해
03 힙스터, 그들을 움직여라
04 길티 플레저, 음악 포르노에 빠지다
05 힙합, 대중음악이 되다
Interview
내 얘기 같은 노랫말을 만드는 김이나 작사가
특별한 2015년을 보낸 자이언티
Part 2 K-POP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06 쪼개기, 짧아야 듣는다
07 음악예능, 리얼리티 킬드 더 K팝스타?
08 자기 위로, 루저들을 위한 노래
09 팬덤과 SNS, 그 위대한 만남
10 레이블, 적과의 동침
Interview
SM엔터테인먼트 음악 제작을 총괄하는 이성수 프로듀싱본부장
국내 방송가요 안무의 산증인, 정진석 안무가
SNS 자체제작 콘텐츠 전문가, JYP엔터테인먼트 김리원 대리
Part 3 K-POP 스테디 트렌드
11 시즌 송, 봄에는 벚꽃 말고 다른 꽃은 없나
12 큐레이션, 콘텐츠 플랫폼의 핵심
13 장르명 K-POP, 일본 한류의 2막
14 레퍼런스, 열린 시대 피해갈 수 없는 논란
15 월드뮤직, 국악으로 가능할까?
Interview
존재감으로 승부하는 YG엔터에인먼트 양현석 대표
대량생산과 크리에이티브의 결합을 꾀하는 JYP엔터테인먼트 박진영 대표
Part 4 K-POP 비즈니스 트렌드
16 홍대, 다양성을 사수하라
17 멀티 비즈, 연계성과 전문성에 집중하라
18 중국, 노다지인 듯 노다지 아닌 노다지 같은 너
19 차트 브레이커, 보이지 않는 손
20 아이돌 굿즈,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가?
Interview
CJ E&M 음악 사업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한류 전문가 안석준 대표
사람과 무리하지 않을 것이 경영 핵심인 울림엔터테인먼트 이중엽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