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에서 간과할 수 있는 내용을 13가지의 인사이트를 통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영업 실무 담당자부터 기업의 임원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업인들이 꼭 읽어봐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PART 1 방향부터 점검하라 INSIGHT 01 영업! 고객을 위한 전략적 방향이 먼저다 01-01 고객과 한 방향을 바라보라 01-02 고객의 나침반이 되라 01-03 고객의 사업과 고객의 고객까지 책임져야 한다 01-04 영업담당자에게 전략적 방향은 계약 이후 시작된다 INSIGHT Summary INSIGHT 02 전략과 실행을 일치시켜 SHIFT하라 02-01 전략 수립에 수반되는 모든 것은 공유되어야 한다 02-02 전략의 방향은 고객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02-03 전략과 영업의 인터페이스가 존재해야 한다 02-04 영업전략은 현장과 일치해야 한다 02-05 전략적 방향은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INSIGHT Summary INSIGHT 03 영업활동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이 필요하다 03-01 부풀리지 마라. 영업윤리기준이 필요하다 03-02 문제점을 감추지 마라 03-03 고객과 싸우지 마라. 하지만 고객 앞에 당당하라 03-04 말수를 줄여라 03-05 영리해지긴 어렵지만 성실해지는 건 가능하다 INSIGHT Summary INSIGHT 04 영업은 왜 공부하고 연구해야 하는가? 04-01 공부와 연습에 대한 절박감을 일깨워라 04-02 우연에 의한 영업의 성과를 버리고 준비하고 연습하라 04-03 일상에서 공부하고 연습하라 INSIGHT Summary
PART 2 영업의 성과는 어디에서 오는가 INSIGHT 05 영업의 성과는 어디에서 오는가? 05-01 개인 영업역량 05-02 조직 내부 전략의 이해 05-03 외부 환경에 대한 이해 05-04 고객에 대한 이해 05-05 경쟁자에 대한 이해 05-06 조직의 지원 05-07 개인의 동기부여 05-08 영업성과 INSIGHT Summary INSIGHT 06 영업 단계에 숨어 있는 이슈를 환영하라, 성과가 보인다 06-01 고객 발굴 단계: 신규고객 발굴의 중요성부터 인식하라 06-02 접근 단계: 접근하고자 하는 대상과 조직의 이해관계를 분석하라 06-03 제안 단계: 평소의 제안활동에 중점을 두어라 06-04 계약 단계: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대책을 마련하라 06-05 구축 단계: 신사업을 위한 이슈를 환영하라 06-06 유지보수 단계: 문제 발생 초기에 고객 옆에 있어라 INSIGHT Summary INSIGHT 07 고객이 갈망하는 것을 선제안하라 07-01 고객의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07-02 고객이 요구하는 것보다 더 훌륭한 조건을 제시해야 한다 07-03 아직 발생하지 않은 잠재적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자 07-04 경제적 이익도 함께 분석하고 제안해야 한다 07-05 나의 이익보다 고객의 이익을 우선시한다 INSIGHT Summary INSIGHT 08 Digital 시대, Analog 영업은 유효한가? 08-01 목표지향적 유형 08-02 관계지향적 유형 08-03 거래지향적 유형 08-04 단순판매지향적 유형 INSIGHT Summary
PART 3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라 INSIGHT 09 영업이 가장 먼저 바뀌어야 한다 09-01 기존 방식으로 큰 성과를 낸 경험이 있을수록 변화에 둔감하다 09-02 경험이 많을수록 자신만의 틀에 갇히게 된다 09-03 단기적 성과에 치우치면 새로움을 받아들일 수 없다 INSIGHT Summary INSIGHT 10 고객의 수준에 맞추어 접근하라 10-01 교육을 통해 고객의 수준을 높여라 10-02 컨설팅을 통해 돌파구를 제시하라 10-03 동기부여를 통해 시작할 수 있도록 하라 10-04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라 INSIGHT Summary INSIGHT 11 기존의 방식에서 새로움을 찾아라 11-01 영업은 고객과의 관계관리에 집중해야 하는가? 11-02 영업에서 마케팅은 중요하지 않은가? 11-03 영업은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면 되는가? 11-04 영업의 목적은 수주와 판매인가? INSIGHT Summary INSIGHT 12 연결이야말로 영업의 본질이다 12-01 고객과의 연결: 연결의 타이밍을 앞당겨라 12-02 고객과의 연결: 신뢰가 형성될 수 있도록 꾸준히 유지하라 12-03 타 기능 부서 간의 연결: 다기능팀을 고객의 목표에 맞게 연결하라 12-04 타 기능 부서 간의 연결: 의미 있는 연결을 위한 KPI를 충분히 공유하라 12-05 타 기능 부서 간의 연결: 문화로 만들어라 12-06 영업직군 간의 연결: 함께 고민해 보면 판이 커진다 12-07 영업직군 간의 연결: 경쟁을 통해 건전하게 성장하라 INSIGHT Summary INSIGHT 13 나 - 너 - 우리, 영업의 중심이 변하고 있다 13-01 나를 중심으로 한 영업을 버려라 13-02 고객의 중심으로 이동하라 13-03 최종적으로 우리가 되어라 INSIGHT Summary
REFERENCE INDEX
(매출을 5배 올려주는 고일석의)마케팅 글쓰기 : 블로그, SNS, 세일즈카피, 파워컨텐츠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실전 글쓰기2015 / 고일석 저 / 책비
(매출을 5배 올려주는 고일석의)마케팅 글쓰기 : 블로그, SNS, 세일즈카피, 파워컨텐츠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실전 글쓰기2015 / 고일석 저 / 책비
그렇게 진짜 마케터가 된다: 일과 커리어의 빈틈을 채워줄 실전 마케터 로드맵2023 / 지음: 고현숙 / 미래의창
TOP 세일즈맨의 노트를 훔치다2017 / 지음: 공민호 / LEMON CULTURE(레몬컬쳐)
당근 마케팅 : 작은 가게를 살리는 실전 비즈니스 2024 / 지음: 곽지운 / 한빛미디어
나는 페이스북 마케터다 = Facebook marketing for business success!2011 / 구마사카 히토미 지음 ; 노경아 옮김 / 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