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역자 서문
감사의 글
Chapter 1. 서론
아동발달과 유아교육
‘자기조절’ 학습자로 성장하는 아동
유아교육의 질의 영향과 특성
자기조절에 필요한 심리발달
Chapter 2. 정서발달
서론: 정서, 발달과 학습
애착: 정서적 따뜻함, 민감성과 반응성
적응 유연성 발달시키기: 정서표현, 이해, 공감, 정서조절
Chapter 3. 사회성발달
인간의 사회적 본성
아동의 초기 사회적 성향과 유능성
마음이론과 심리적 이해의 발달
초기 사회적 관계의 영향
초기 사회적 상호작용과 우정의 기술
Chapter 4. 놀이, 발달과 학습
놀이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놀이의 다섯 가지 유형
아동의 놀이 지원에서 성인의 역할
Chapter 5. 기억과 이해
학습, 회상 및 유아교육
기억 체계의 구조
감각 저장소, 재인, 선택적 주의
단기기억과 작업기억
지식 기반 향상
상위인지적 모니터링과 전략적 통제
장기기억
Chapter 6. 학습과 언어
초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피아제와 학습의 구성주의 모델
인지 혁명
사회적 구성주의: 상호적 학습
Chapter 7. 자기조절
자기조절의 정의와 중요성
자기조절 강화를 위한 교육: 바고츠키와 사회적 상호작용
자기조절 지원을 위한 교육: 정서, 사회, 동기 요소
C.Ind.Le 프로젝트: 유아기 자기조절 발달
유아의 자기조절에 대한 평가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