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 자동차 패러다임
자동차에 대한 상식을 키우는 해로 삼자!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시대 도래
미래를 주도하는 자동차 신기술은?
이제는 전기차 패러다임이 변해야 한다
자동차 해킹,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서울모터쇼, 새로운 색깔을 입혀라
이제는 자동차 소비자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시기
시승차의 상태, 차량 선택의 중요한 잣대이다
점유율 상승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마음을 제대로 읽어야 한다
자동차 생산기지, 해외보다 국내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항상 발생하는 자동차 화재 사건을 보면서……
02. 자동차 문화의 행진
전남 광주 자동차 100만대 생산 및 클러스터 조성, 당연한 의무이다
방탄차의 세계, 자국의 자동차 홍보대사 역할을 한다.
현대차 그룹, 고성능 프리미엄 브랜드 개발은 필수요소이다
르노삼성차, SM6의 유전자를 이어라!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의 시작과 끝은?
폭스바겐 12만 여대의 소유자는 아무 죄가 없다
다사다난한 한해, 내년을 기약한다
03. 규정의 당위론
자동차 사고의 온상,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어린이 보호구역, 결단의 대책이 나와야.........
경찰청의 난폭운전 단속, 선의의 피해자가 나오지 말아야
경유차의 마녀 사냥식 몰이를 경계한다
대형사고의 가능성이 큰 콜밴 문제, 그냥 놔둘 것인가?
경기도 2층 저상버스 시범운행, 국내 교통수단의 한축이 되기를 바란다.
강원도 인제 완성차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이 중요한 이유
자동차 분야, 창조경제의 영역은 남아있는가?
자동차 분야의 대학교육,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무분별하고 획일적인 적용으로 부작용 심각하다
국내 자동차 산업, 누적된 악재를 극복하라
미세먼지 대책, 전체를 보는 시야가 중요하다
04. 제도와 체제 사이
공무원 순환근무 개선, 과연 제대로 정책입안 이루어질까?
자동차 연비 분쟁, 정부는 더욱 성숙한 모습 보여야…
정부조직에서 자동차 분야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
경차 혜택, 줄이기보다는 늘려야 한다.
르노의 트위지 모델 국내 출시, 법적 제도적 기준이 빨리 구축되어야 한다.
소비자 중심의 자동차 환불 및 교환 기준이 있어야 한다
공공기관의 정책용역 선정기준, 전체적으로 개선해야
자동차 사고기록장치 EDR의 의무 공개 발효가 의무가 없는 이유
‘퍼스널 모빌리티 시대’, 제대로 알고 개발 보급하여야 한다.
05. 튜닝의 효용성
국내 최대 튜닝모터쇼, 서울오토살롱을 통한 국내 튜닝시장 찾기
국내 자동차 튜닝 발전, 서두루지 말고 체계적인 준비가 중요하다.
자동차 튜닝산업연구소 개소, 제대로 된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심점 역할 기대
국내 자동차 튜닝 활성화, 가속도가 붙는다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 다시 시작하여야....
내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 반목보다는 합의가 아쉽다.
자동차 튜닝관련 협회통합, 이제는 얘기하지 말자.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 일본을 통해 배워라!
06. 수입차의 단상
국내 수입차 시장 확대, 포화되는 만큼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수입차 판매형태, 이제는 패러다임이 변해야 한다.
국내 수입차 부품값 문제, 전체를 보는 시야가 필요하다.
BMW코리아의 화재사고 대책, 타 기업이 배워야……
볼보 브랜드가 주목받아야 하는 이유는?
재규어에는 선택받을 수 있는 남다른 이유가 있다.
07. 용호상박 전기차
전기차가 심상치 않다. 태풍의 눈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먹거리, 중저속 전기차에서 찾아라!
국내 전기차 활성화, 안하는 것인가? 못하는 것인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전기차를 제조할 가능성은?
중국 전기차 시대 본격 진입, 우리는 뒤쳐질 것인가?
근거리용 전기차 NEV, 제주도가 최적지이다.
르노삼성차, 다양한 전기차 구성으로 국내 주도권을 노린다
선진형 한국 전기차 시장, 아직 멀었다.
일본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전기차의 현 주소는?
나는 아직 전기차를 구입하고 싶지 않다.
08. 친환경 자율주행차
국내 친환경차 보급 정책, 가속도가 약하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 향후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것인가?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국내 시장 점유율이 점차 올라갈 것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생각 이상으로 아주 괜찮다
삼성전자의 전장사업팀 신설, 미래는 자동차가 답이다
초소형 친환경 교통수단 개방, 미리 했으면……
파리 기후변화협약, 친환경차 보급을 촉진시킨다
광주 국제 그린카 전시회,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의 주도권을 기약한다
2030년 디젤차는 존재할 것인가?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걸림돌, 생각 이상으로 많다
09. Nudge
국내 운전면허시험, 언제까지 그대로 둘 것인가?
국내 이륜차 분야, 아직 불모지 중의 불모지
국내 이륜차 산업 활성화, 정부가 나서야 한다
국내 이륜차 문제, 열린 마음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륜차용 블랙박스 장착, 일반 자동차보다 더 중요하다
신차 같은 중고차, 싸고 좋은 중고차는 존재한다
정부의 중고차 가격 제공 정책, 신중하게 접근하여야…
온라인 중고차 등 선진형 중고차 유통정책이 더욱 필요하다
국내 중고차 시장 선진화, 갈 길이 멀다.
자동차 급발진 원인 입증 가능한가?
계속되는 자동차 급발진 사고, 책임소재부터 밝혀야 한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 지금도 계속 발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