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과 문화의 경계가 희미해진 시대에 역사교육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이 책은 역사교육의 각 분야를 따로 서술하지만 그 손가락들은 한곳을 가리킨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생각하기 전에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생각하라는 점이다.
책을 펴내며: 복합적 시각의 역사교육
제1부 사회 변화와 역사교육 제1장 지구사와 세계사 교육 1. 세계사 교육의 위기론 2. 세계사 교육의 시각과 재편 방향 3. 맺음말 제2장 문화적 접촉과 교류의 역사 1. ‘문화적 접촉과 교류’로 보는 역사의 의의 2. 접촉과 교류의 역사 내용 선정 3. 접촉과 교류의 역사 내용 구성 4. 맺음말 제3장 탈식민주의와 세계사 교육 1. 역사교육에서 유럽 중심 사관과 식민지 사관 2. 유럽 중심주의 축소와 ‘탈식민적’ 내러티브 재편의 난항 3. 새로운 세계사/지구사의 탈유럽 중심주의의 가능성 4. 맺음말을 대신해: 정전화에 대한 경계 제4장 한국사와 세계사 통합 1. 중학교 ‘역사’과목 구성 틀 2. 집합 기억 접근법에 기초한 한국사-세계사 연계 방안의 가능성과 문제 3. 학문적 접근법과 포스트모던 접근법 4. 맺음말 제5장 동아시아 담론과 비교법을 활용한 동아시아사 교육 1. 동아시아 내용 선정의 원칙 2. ‘비교법’을 통한 다층적 역사 구성 3. 맺음말
제2부 역사 연구의 새로운 방법과 역사교육 제6장 생활사와 생활사 교육 1. 생활사의 개념 2. 생활사 교육의 방향 3. 맺음말 제7장 여성사와 여성사 교육 1. 여성사 연구 방법과 역사교육에서 여성사 2.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여성 관련 내용 구성 방안 3. 맺음말 제8장 신문화사와 역사교육 1. 신문화사와 역사 학습 계열화의 새로운 가능성 2. 역사 이론의 발생적 논리에 기초한 역사 학습의 계열화 3. 신문화사적 역사 읽기와 역사 읽기 학습의 계열화 4. 맺음말 제9장 박물관과 역사교육 1. 역사의 효용 2. 박물관 역사 전시의 ‘잠재적’ 교육 방향과 역사 수업 3. 박물관 황용 역사 수업에서 역사 문해력의 중요성 4.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
국어시간에 K-pop읽기 : 케이팝과 함께 하는 공쌤의 문학 수업 이야기2015 / 지은이: 공규택 /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교과서에 실린)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2001 / 이남호 저 / 현대문학
구성주의 문학교육론2002 / 이상구 저 / 박이정
시 교육의 이론과 방법2011 / 지은이: 김현수 / 역락
사진아 시가 되라 : 닭털주 샘과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2012 / 주상태 지음 / 리더스가이드
디지털 시대, 역사·박물관 교육 2022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 9개국의 역사 교육과정 분석 = How is history taught around the world? : history curriculum in nine countires2018 / 엮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역사교육 새로 보기 : 복합의 시각2015 / 지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동아시아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 있을까?2006 / 나카무라 사토루 편저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문화교류센터 옮김 / 에디터
사회갈등과 역사교육 = Social conflict and history teaching 2022 / 엮음: 강선주 ; 지음: 강선주, 고유경, 구난희, 김한종, 남한호, 박구병, 박소영, 윤세병, 정재윤, 홍용진 / 한울아카데미 :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2008 / 강택구, 박재영 외 공저 / 백산자료원
세계의 역사교과서 협의 : 유럽과 동아시아를 중심으로2008 / 강택구 ; 박재영 외 공저 / 백산자료원
21세기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1998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편 / 오름
역사수업의 길을 묻다 : 30년차 교사의 성찰, 그리고 진화의 수업기록2018 / 지음: 윤종배 / Humanist(휴머니스트 출판그룹)
완벽한 아내 만들기 : 피그말리온 신화부터 계몽주의 교육에 이르는 여성 혐오의 연대기2018 / 지음: 웬디 무어 ; 이진옥: 이진옥 / 글항아리
역사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 민주시민을 키우는 새로운 역사교육2017 / 지음: 키쓰 바튼, 린다 렙스틱, 옮김: 김진아 / 역사비평사
한국사, 한 걸음 더2018 / 엮음: 한국역사연구회 / 푸른역사
체인지메이커 교육 : 학생 중심의 혁신적 교육 프로젝트2018 / 최선경 외 지음 / 즐거운학교
수학 오디세이2010 / 앤 루니 지음 ; 문수인 옮김 / 돋을새김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 9개국의 역사 교육과정 분석2018 / 엮음: 강선주 / 한울아카데미
고3이 고1에게 : 부모의 열 마디보다 선배의 한 마디가 낫다! : 목표공부법2011 / 이우진 지음 / 예문
나는 자연인이다 : 산사나이로 사는 법. 22015 / 지은이: MBN <나는 자연인이다> 제작팀 / Daon Books Company(다온북스컴퍼니)
교사를 세우는 교육과정 : 우리는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개선할 수 있을까?2016 / 지음: 박승열 / 살림터
(쉽고 재미있게 생각을 나누는) 그림책 토론 : 책 선정에서 읽는 방법, 실제 수업 이야기까지 그림책 토론을 해보고 싶은 교사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 : 토론이 재밌어지고, 수업이 즐거워진다 2020 / 권현숙, 김민경, 김준호, 백지원, 조승연, 조형옥 지음 / 교육과실천
운동하는 아이가 행복하다2018 / 지음: KBS<운동장프로젝트>제작팀 / 해냄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2012 / 엄훈 지음 / 우리교육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2019 / 지음: 김민정, 이은주,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 책과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