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실제를 다룬 영화이론서로 문화와 영화를 아우르고 있는 책이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20여 개국의 대학에서 영화과목의 기본서로 채택하고 있다. 저자는 철학.사회학. 심리학적 관점을 통하여 영화예술을 깊이 있고 폭넓게 분석종합하고 있으며, 영화의 사실주의와 형식주의라는 양대 기본 틀에서 다양한 양식을 적절하게 파악하는 동시에 수직적 개념으로서의 영화사와 수평적 개념으로서의 주제 중심의 미학이론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역자서문 저자서문 영화리스트
1 촬영 Overview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쇼트 앵글 명암 컬러 렌즈, 필터 그리고 필름 특수효과 촬영기사 참고문헌
2 미장센 Overview 프레임 구도와 디자인 영토 공간 접근양식 열린 형식과 닫힌 형식 참고문헌
3 움직임 Overview 역동성 카메라 이동 움직임의 기계적 조작 참고문헌
4 편집 Overview 연속성 그리피스와 고전적 편집 소비에트 몽타주와 형식주의 전통 앙드레 바쟁과 사실주의 전통 히치콕의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스토리보드 판 참고문헌
5 음향 Overview 역사적 배경 음향효과 음악 뮤지컬 음성언어 참고문헌
6 연기 Overview 연극 연기와 영화 연기 미국의 스타시스템 연기스타일 캐스팅 참고문헌
7 드라마 Overview 시간, 공간, 언어 감독 세팅과 실내 장식 의상과 분장 참고문헌
8 스토리 Overview 내러톨로지 관객 고전적 패러다임 사실주의적 내러티브 형식주의적 내러티브 넌픽션 내러티브 장르와 신화 참고문헌
9 각본 Overview 각본가 각본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대본 읽기 비유적 표현의 비교 시점 문학작품의 각색 참고문헌
10 이데올로기 Overview 좌파-중도파-우파 모델 문화, 종교, 민족성 페미니즘 동성애 영화 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