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현 지리교육과정 체제가 보이고 있는 위기를 문제의식의 출발점으로 삼고, 교육에서 지리과가 이러한 위기에 처한 연원은 무엇이고, 그러한 연원의 시작 시기는 언제인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현 지리교육과정의 기본적 틀이 성립되었는지에 대한 기원을 밝힌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머리말

서론
I. 지리교육의 현재와 문제 설정
1. ‘언제’부터, 그리고 ‘왜’인가?
2. 선행 연구의 흐름과 시사점
1) 지리교육 부문
2) 사회과 교육 부문
II. 연구의 층위와 구성

제1부 지리교육과정 인식의 재개념화와 문제의 재설정
제1장 교육과정의 재개념화와 지리교육과정사
1. 교육과정의 재개념화와 텍스트적 이해
1)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2)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 이해
2. 교육과정 인식의 한계와 재개념화의 필요성
1) ‘교과’ 인식 측면
2) 교육과정 시대 구분 측면
3. 지리교육과정사에 대한 텍스트-콘텍스트적 접근
1) 교육과정사와 텍스트-콘텍스트
2) ‘시간’의 의미와 교육과정
3) 퇴적과 발굴의 관점에서 본 지리교육과정
제2장 현 지리교육과정의 혼란상과 문제의 재설정
1. ‘지리’와 ‘지구과학’ 내용의 혼란상
2. 혼란의 기원과 표면화
1) 혼란의 기원
2) 혼란의 표면화
3. 혼란의 재인식과 문제의 재설정
1) 혼란의 재인식
2) 문제의 재설정

제2부 1950년대 지리교육과정의 텍스트-콘텍스트
제1장 1950년대 ‘지학’의 등장과 지리교육과정의 변화
1. 자연지리의 분리과정과 지학의 등장
1) 1953년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표(안)의 구성
2) 일본 지문학의 도입과 변화
3) 전후 일본 ‘지학’의 내용 구성
4) 자연지리 내용 구조의 변화
2. 지학의 정체성 논란 및 학교 현장의 반응
1) 지학의 정체성 논쟁
2) 지학을 자연지리로 인식한 학교 현장
3. 지학의 정착과정
1) 대학전공과 교사 자격증
2) 교원 자격시험문항과 지학의 정착
제2장 1950년대 ‘일반사회’교육과 지리교육
1. ‘일반사회’의 등장 배경과 맥락
1) 해방 이후 일본의 영향
2) 교육당국과 교육관료의 성향
3) 한국전쟁과 사회재건주의
4) 사회재건주의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 조직논리의 선택적 적용
5) 1950년대 진보주의(새교육)에 대한 당시의 평가
2. ‘일반사회’와 ‘일반’의 의미
1) ‘일반사회’의 등장과 그 의미
2) ‘일반’의 의미
3. ‘일반사회’ 과목의 강화와 지리교육
제3장 1950년대의 사회적 텍스트-콘텍스트와 지리교육
1. 취업
2. 입시
1) 입시와 취학률
2) 입학시험 문항 및 과목
3. 지하자원과 과학기술 교육
4. 문과와 이과

결론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고등학교 ‘경제지리’ 과목의 역사적 기원과 의미
<부록 2> 1950년대 일본과 우리나라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표
<부록 3> 대학별·학과별 입학시험 과목(1964학년도)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역사수업, 함께 궁리하고 더불어 성장하다 : 역사수업연구분과 10년의 여정 2019 / 지음: 김민정, 윤종배, 정미란, 이춘산, 송치중, 김슬기, 이은주 / 책과함께
건국절과 소녀상  : 역사 국정교과서 유감 건국절과 소녀상 : 역사 국정교과서 유감 2017 / 지음: 이인재 / 혜안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  :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편향 과정 분석 한국사교과서 어떻게 편향되었나 :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 편향 과정 분석 2013 / 정경희 지음 / 비봉출판사
사회과 지리교육연구 사회과 지리교육연구 2006 / 김연옥 ; 이혜은 [공]저 / 교육과학사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한국의 지리교육과정론 2009 / 박선미 지음 / 문음사
지리하기와 지리교육 지리하기와 지리교육 2009 / 송언근 지음 / 교육과학사
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 글로벌 관점과 지리 교육 2015 / 지은이: 알렉스 스탠디시 ; 옮긴이: 김다원, 고아라 / 푸른길
지리교육과정의 기원을 읽다 지리교육과정의 기원을 읽다 2016 / 지음: 안종욱 / 푸른길
(사회과)지리 수업과 평가 (사회과)지리 수업과 평가 2007 / 이경한 지음 / 교육과학사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 GEOGRAPHY DUCATION 사회과 지리 수업과 평가 = GEOGRAPHY DUCATION 2016 / 지음: 이경한 / 교육과학사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2014 / 조철기 지음 / 푸른길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지리교육학 = Geography education 2014 / 조철기 지음 / 푸른길
말썽꾸러기 희망꾸러기 말썽꾸러기 희망꾸러기 2000 / 코르넬리아 니취 지음 ; 전재민 옮김 / 좋은생각
괜찮아요 선생님, 괜찮아요 괜찮아요 선생님, 괜찮아요 2022 / 지음: 강창아, 김혜진, 김희은, 박세영 외 / 살림터
괜찮아요 선생님, 괜찮아요 괜찮아요 선생님, 괜찮아요 2022 / 지음: 강창아, 김혜진, 김희은, 박세영 외 / 살림터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메이지 유신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메이지 유신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2014 / 박훈 지음 / 민음사
국화와 칼 : 일본 문화의 틀 국화와 칼 : 일본 문화의 틀 2015 / 루스 베네딕트 지음 ; 김윤식, 오인석 옮김 / 을유문화사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2006 / 김남희...[등]지음 / 경문사
수학교육학신론 수학교육학신론 2016 / 지은이: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 문음사
15분의 기적  : 수학 수업이 즐거워진다 15분의 기적 : 수학 수업이 즐거워진다 2018 / 지음: 캐시 험프리, 루스 파커 ; 옮김: 김희정, 손지원 / 경문사
수학교육학신론 수학교육학신론 2001 / 황혜정 [등]저 / 문음사
참탐구를 위한 천체 관측 활동  : 초·중·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참탐구를 위한 천체 관측 활동 : 초·중·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을 중심으로 2018 / 공저자: 최승언, 권지연, 하윤희, 곽제연, 김종욱, 김용진, 윤병일, 조은진, 최윤성, 가석현 / 교육과학사
가정과 교육론  =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가정과 교육론 =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2017 / 지음: 채정현 ; 박미정 ; 김성교 ; 한주 / 교문사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개론 2007 / 김응태, 박한식, 우정호 공저 / 서울대학교출판부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2010 / 우정호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부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2015 / 지은이: 우정호 /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상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상 2017 / 지은이: 우정호 /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수학교육학 정론 수학교육학 정론 2010 / 강옥기...[등]공저 / 경문사
수학다운 수학 가르치고 배우기 수학다운 수학 가르치고 배우기 2013 / 지음: 조 보아러 ; 옮김:신준식 ; 최창우 ; 김상룡 ; 류성림 ; 최재호 ; 박문환 ; 김진호 ; 이종학 ; 손교용 / 경문사
수학교육학신론 수학교육학신론 2012 / 황혜정 ; 나귀수 ; 최승현 ; 박경미 ; 임재훈 ; 서동엽 지음 / 문음사
과학의 인식론과 해석학 과학의 인식론과 해석학 2017 / 저자: 신명경 ; 송호장 ; 이규호 ; 이선경 ; 최취임 / 북스힐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1
40대0
50대0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1
2018년0
2019년0
2020년0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0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