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메시아사상에 대한 철학적 탐색을 처음으로 시도한 <메시아는 더 이상 오지 않는다>의 연장선상에 있는 책이다.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는 물론, 인류 전체의 평화와 공존의 미래를 위해 초석이 되어줄 내용들로 가득하다.
추천사 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부원장 김형효 전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 김민하 전 중앙일보·조선일보 논설위원 공종원
서문
1 ‘평화의 여정’으로서의 한국문화 1. ‘평화철학’으로서의 네오샤머니즘(neo-shamanism) 고대조선, 원시샤머니즘, 평화민족 한국의 전통문화와 샤머니즘 한국의 효(孝)사상과 심정(心情)문화 한국문화는 종교적·여성적·예술적 2. ‘뜻으로 본 한국역사’의 창조적 계승발전 3. 한민족사 복원을 위한 현재적 ‘다물(多勿)’정신 동아시아사와 문명의 원시반본(原始反本) 유라시아적 관점에서 본 역사학과 인류평화 4. ‘평화의 여정’으로서의 한국문화 특징 평화를 사랑한 한민족 민족-민중-민주의 한계 문학만이 제 역할을 수행 역사와 철학의 실종 부성부재(父性不在), 성인부재(聖人不在)의 문화 후천(後天) 여성시대와 평화철학 5. 인류의 4대 신화와 가부장제 6. 지구 어머니, 마고(麻姑) 7. 여성신화체계와 시(詩), 그리고 평화
2 원시반본과 평화 1. 네오샤머니즘(neo-shamanism)과 평화 2. 각자 메시아, 각자 부처의 시대 3. 사회과학적 지평의 결별과 ‘이웃(형제)’의 회복 4. 지식의 평화, 깨달음의 평화 5. 행복이란 무엇인가
3 종교와 문명의 벽을 넘어선 평화 1. 인종, 종교, 문명―문화의 벽 허물기 2. 불교-기독교의 융합과 평화 3. 고등종교의 해체와 가정의 신비 4. ‘지구촌 가족화’와 지구공동체정신의 함양
4 평화의 길, 구원의 길 1. 평화는 인류공멸의 마지막 방어수단 - 자유, 평등, 박애에서 평화로 2. 국가유엔 플러스 종교유엔 3. 논리적(logical) 평화와 비논리적(non-logical) 평화 - 심정문화세계의 구현을 위하여 4. 세계는 하나의 가정 - 가정에서 세계로, 세계에서 가정으로
5 주체적 평화·통일을 위하여 1. 평화의 주체적인 모습 주체적인 평화 ‘민중’에서 ‘통일·평화’철학으로 양음(陽陰)에서 다시 음양(陰陽)으로
6 삶의 생태로서의 전쟁과 평화 1. 유목민족의 전쟁과 농경민족의 평화 2. 동일성과 전쟁의 논리, 그리고 전쟁기계 3. 기후환경과 근본주의와 테러리즘 4. 파시즘(fascism)과 피시즘(peacism) - 유대기독교의 ‘파시즘’과 한민족단군교의 ‘피시즘’
7 폭력과 평화의 이중성과 상징성 : 폭력의 근원에 대한 철학인류학적 해석 1. 약육강식의 에콜로지와 폭력 2. 인류문화의 전쟁영웅과 평화영웅 3. 합법화된 폭력으로서의 권력, 그리고 말(language) 4. 가족제도로 본 권력과 폭력 5. 성과 폭력의 메커니즘의 닮은꼴: 가부장제와 국가 6. 육식과 폭력 ― 고기를 둘러싼 모순과 위선 7. 인류의 과제: 평화와 비폭력 8. 철학인류학으로 본 종교와 성(性) - 제사와 섹스의 유비(類比)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