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서론─1 왜 만화가 지망생의 대부분이 좌절하고 마는가?
서론─2 '자력'으로 스토리(콘티)를 만들 수 있는가가 갈림길이다
서론─3 스토리 작가 지망생과 막 데뷔한, 혹은 데뷔를 앞두고 있는 신인 만화가에게
제1부 『스토리 만들기를 시작하자』 동기(모티브)와 발상(아이디어)에서 줄거리(플롯)로
서장. 스토리 만들기의 작업 순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
제1장. 동기(모티브)와 발상(아이디어) ─ 동기와 발상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제2장. 플롯을 세우자 ─ 상황, 등장인물, 사건, 결말의 설정을 만든다
제2부 『스토리 구성하기』 플롯을 상자쓰기로 만들어 전체의 구성을 살펴보자
「P의 비극」 상자쓰기
「UFO를 본 날」 상자쓰기
「플라네테스」 상자쓰기
서장. 상자쓰기(구성)의 목적과 작업 ─ '기승전결'의 흐름을 장면에 배치하자
제1장. 「기」(첫 장면)의 상자쓰기 만들기 ─ 독자를 단숨에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이자
제2장. 「승」(전개부)의 상자쓰기 만들기 ─ 설명 부분에서 절대로 독자를 지루하게 하지 않는다
제3장. 「전」과 「결」의 상자쓰기 만들기 ─ 클라이맥스로 치닫고 마지막에는 카타르시스를
제3부 『콘티(시나리오) 만들기』 상자쓰기를 구체적인 장면으로 구성하기
서장. 콘티 초고를 만들 때의 포인트
제1장. 「UFO를 본 날」 콘티 해설 1 ─ '기', '승'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제2장. 「UFO를 본 날」 콘티 해설 2 ─ '전', '결'을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제3장. 「P의 비극」 콘티 해설 ─ 어려운 주제를 작품으로 승화시킨 최고의 테크닉
제4부 『콘티 퇴고하기』 콘티 초고를 다듬어 완성본으로 만들자
제1장. 대사와 칸을 정리하기 ─ 불필요한 부분, 쓸데없는 부분을 철저하게 배제한다
제2장. 연출의 기술과 연구 ─ 독자를 조금이라도 지루하게 하면 실패다
제3장. 콘티 퇴고 능력을 높여라 ─ 비평력과 분석력 훈련
후기
특별부록 「UFO를 본 날」
특별부록 「P의 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