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론가인 저자는 시지프스의 형벌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아이들에게 공부만 강요하지 않고, 함께 자연을 찾아 나서고, 함께 고전을 읽으며, 진로 탐색을 위해 많은 대화를 나누어 적성과 취향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1부 _ 창의력이 경쟁력이다 참을 수 없는 조급함, 얕음, 얇음 일포스티노와 메타포를 생각하며 현실과 이상, 꿈 창의력이 경쟁력이다 디지털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패자부활전이 가능한 사회 역사 발전과 변증법 한 손에는 책을 든 정치인 정치와 언어 지식인의 역할 꿈이 현실을 이끈다 왜 ‘청렴과 정직’인가 이미지 중독과 국가 안보 모두에게 찬란한 햇살이길
2부 _ 옳은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사회 냉정과 열정의 균형 혁명가는 불행한 운명에 갇힌 자 집단지능과 낙관론 모두에게 평등한 위험 사회 하늘을 바라보며 연민, 배려, 관심의 미덕 교황이 머물던 자리를 다시 바라보며 고향엔 잘 다녀오셨습니까? 옳은 것이 강한 것을 이기는 사회 집단극화와 의사결정 성탄절 아침에 뷰티풀 마인드 진정한 권위의 회복을 위해 지역의 문화적 자산, 임인덕 신부
3부 _ 디오니소스적 삶을 위한 변명 별을 보여주십시오 ‘엄마의 방’이 있습니까? 디오니소스적 삶을 위한 변명 읽지 않은 책 쌓아두기 깊어가는 가을, 릴케 겨울 산을 오르며 놀토와 자기통제력 무관심과 방임이라는 학대 연두와 초록의 향연에 동참하자 시험의 순기능과 역기능 마음의 여유와 휴식 공포 행상인들 어린이날 유감 연꽃놀이 가보자
4부 _ 차이와 차별의 혼동 제도 개혁과 엿장수 가위 레미제라블 효과 자연이 가리키는 길을 따라가라 차이와 차별의 혼동 멀리보고 천천히 나아가자 계층이동 지원책 다시 생각하자 국가경쟁력과 예체능교육 휴가와 독서 이제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자 희망이 있는 예측 가능한 사회 평가방식과 신뢰사회 이제 정말 달라져야 한다 시지프스의 형벌 먼저 죽을 각오가 되어 있는가
아이 마음을 읽는 단어2019 / 지음:새벽달 / 청림라이프
아이에게 상처주고 싶은 부모는 없다2023 / 지음: 성진숙(우리쌤) / 서사원
임포스터= Impostor: 가면을 쓴 부모가 가면을 쓴 아이를 만든다2022 / 지음:리사 손 / 21세기북스
우리 아이, 미래를 리드하다: 초·중·고 자녀 교육 코칭 지도서 2021 / 심동화 지음 / 교담
하루20분 미국 초등학교처럼 : 가르치지 않는다 외우게 하지 않는다 반드시 답을 찾게 한다2014 / 심미혜 지음 / 센추리원
말 쫌 통하는 엄마: 아이의 말문을 여는 엄마의 질문2020 / 아마노 히카리 지음;, 이정환 옮김 / 나무생각,
노는 만큼 배우는 아이들2023 / 지음: 엄예정 / 시공사
시지프스를 위한 변명 : 교육평론가 윤일현의 부모를 위한 인문학2016 / 윤일현 / 학이사
초등 자존감 수업 : 불안을 이기는 엄마가 아이의 자존감을 키운다 2019 / 지음: 윤지영(오뚝이샘) / 카시오페아
표현해야 사랑이다 : 심리학자의 부모공부2017 / 지은이: 이민규 / 끌리는책
사춘기 아이 때문에 힘들어 하는 엄마들에게: 사춘기 아이의 마음을 열여주는 엄마의 마음공부2020 / 이우경 지음 / 메이트북스:
AI 시대, 우리 아이 교육은?: 문과 엄마가 들려주는 미래 시대 자녀 교육법 2021 / 이윤영, 박지호 지음 / 위키북스
꿈을 만난 아이는 행복한 인재로 자란다 : 10대 자녀를 둔 부모가 꼭 해 줘야 할 한 가지 꿈 찾기 프로젝트2015 / 이익선 지음 / 코리아닷컴
엄마의 말공부 :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말의 힘2015 / 지음: 이임숙 / 카시오페아
내 아이를 위한 칼 비테 교육법 : 이지성이 들려주는 칼 비테의 인문학 자녀교육법2017 / 지은이: 이지성 / 차이정원
세계 시민 수업. 1, 난민 : 왜 목숨 걸고 국경을 넘을까? 2016 / 글: 박진숙 ; 그림: 소복이 / 풀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