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콘서트》의 저자 정재승과 ‘설득의 심리학’ 한국 유일의 코치 김호가 상식을 뒤집고 위기와 갈등을 관리하는 ‘쿨한 사과’의 놀라운 힘과 과학적 가이드를 제시한다. 동료와 부하직원과의 갈등에서부터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기업의 회생에 이르기까지, 잘못과 실수를 은폐할 수 없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인간관계의 숨겨진 법칙을 알려준다.
Prologue. 사과는 리더의 언어다
Part 1. 우리가 사과할 때 알아야 할 모든 것 chapter 1. ‘미안해’는 사과가 아니다 -사과가 갖추어야 할 6가지 충분조건 -용서받는 사과는 따로 있다 chapter 2. 때론 느리게 때론 빠르게, 사과는 타이밍이다! -사과도 숙성 기간이 필요하다 -최악의 순간에 이뤄진 공개 사과 3장면 -타이밍, 상대속도를 파악하라 chapter 3. 미안하다면, 얼굴을 보여라 -제트블루와 배트맨은 어떻게 다시 날아올랐을까? -유튜브 동영상의 효과 실험 -소셜 미디어는 사과하는 사람의 편이다 chapter 4. 사람들은 더 이상 가짜에 속지 않는다 -웹2.0, 투명성의 패러독스 -배드 뉴스(Bad news)가 기회다 chapter 5. 사과할 때 절대 쓰지 말아야 할 3가지 표현 -‘미안해, 하지만’ -‘만약 그랬다면, 사과할게’ -‘실수가 있었습니다’ chapter 6. 당신이 사과하기 힘든 진짜 이유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어 -위험한 법정의 논리 -진화, 핑계 대는 인간을 만들다 -가장 불리한, 그러나 가장 많이 쓰는 카드
Part 2. 우리가 사과에 대해 오해했던 모든 것 chapter 7. 사과는 비용이 많이 드는 비즈니스의 ‘자살골’이다? -연봉을 올리고 싶다면 사과하라 -돈 vs. 사과, 당신의 선택은? -우리 몸이 말하는 사과의 효과 -손실 비용을 줄이는 비밀 -의료 소송의 새로운 패러다임-진실 말하기 -쏘리웍스! 사과는 반드시 먹힌다 chapter 8. 왜 사과를 했는데도 화를 내는 것일까? -예의 바른 그가 미움을 사는 이유 -남자는 과연 사과에 서투를까? chapter 9. 사과문은 그저 통과의례일 뿐이다? -효과 없는 정당화 전략 -우리의 눈이 멈추는 곳에 답이 있다-아이 트래킹(eye-tracking) 연구 chapter 10. 리더의 사과는 무능함의 표현이다? -리더십 2.0의 키워드, 책임감 -예일대가 동국대로부터 소송을 당한 이유 -나쁜 입소문은 더 빨리 퍼진다 -사람들은 리더의 사과를 기억한다 chapter 11. 지난 일은 묻어두는 것이 최고일까? -독일 vs. 일본의 과거사 사과 -역사적 잘못에 왜 후손들이 부끄러워하는가? -과거사 사과 6장면-늦었지만, 아주 늦지는 않았다
Part3. 우리가 사과할 때 해야 할 모든 것 chapter 12. 당신의 사과문을 ‘쿨하게’ 만드는 방법 chapter 13. 사과, 5W1H를 체크하라 chapter 14. 실전 예제
Epilogue. 인간은 용서와 화해의 동물이다
주석 참고 문헌 색인
장사는 전략이다2016 / 김유진 지음 / 쌤앤파커스
장사, 이제는 콘텐츠다 : 장사의 神 김유진의 秘2019 / 지음: 김유진 / 쌤앤파커스
작은 가게에서 진심을 배우다: 한 번 오면 단골이 되는 고기리막국수의 비결2020 / 지음: 김윤정 / 다산북스
플레이 = Play : 게임 키드들이 모여 글로벌 기업을 만들기까지, 넥슨 사람들 이야기2015 / 지음: 김재훈, 신기주 / 민음사
끌리는 사람은 매출이 다르다2017 / 지음: 김주하 / 나비의활주로
챗GPT 빅 웨이브2023 / [공]지음: 김지현, 최재홍 / CRETA
D2C 시대,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 어떻게 할 것인가? : 리테일 기업 D2C 및 구독 비즈니스 전략 2020 / 지음: 김형택, 이승준 / e비즈북스
쿨하게 사과하라 : 신경과학에서 경영학까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신뢰 커뮤니케이션2015 / 김호, 정재승 지음 / 어크로스
토요타 EV 전쟁 = Toyota electric vehicle war : 세계 1위 토요타, 전기차 전략의 위기와 도전 2024 / 지음: 나카니시 다카키 ; 옮김: 정문주 / 시크릿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