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ntroduction 지금 ‘왜?’라고 물어라
모든 것은 ‘왜?’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Prologue 지식이 많으면 올바른 의사결정이 가능한가?
‘왜?’라고 묻지 않는 세상
Theme 1. 태초에 당근과 채찍이 있었다 - 사람을 움직이는 법은 두 가지다, 조종 그리고 영감
조종 1 ▶ 가격_ 중독을 유발하는 조종 전략
조종 2 ▶ 프로모션_ 선의가 아닌 의도된 함정
조종 3 ▶ 두려움_ 설득을 위해 사용하는 바나나 권총
조종 4 ▶ 열망_ 손쉽게 목적지에 도달시켜준다는 거짓말
조종 5 ▶ 집단 압박_ 나만 뒤처져선 안 된다는 불안에 호소
조종 6 ▶ 트렌드 혹은 혁신_ 포장을 달리한 낡은 것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어디까지 희생할 수 있는가
▶ 조종으로 거래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충성하게 만들 수는 없다
▶ 효과만 있으면 다 용서되는 것인가
Theme 2. 마음을 움직이고 성취를 만들어내는 일의 작동원리 - 골든서클을 찾아라
▶ 모든 것은 ‘왜?’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 존재의 근원을 관통하는 철학이라는 토대
▶ 오늘만 배불리 먹으면 되는 쥐처럼 살 것인가
Theme 3. 결정하고 행동하고 열망하게 하는 생명의 작동원리 - 가슴이 시키는 일은 논리가 지배할 수 없다
▶ 소속과 결속, 직감은 뇌의 어디에서 만들어지는가
▶ 정말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Theme 4. 왜 이 일을 하는가, 우리가 세워야 할 모든 것의 바탕 - 명료함, 원칙, 일관성
▶ ‘왜’의 명료함_ 당신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 ‘어떻게’의 원칙_ 어떤 기준에 따라 행동할 것인가
▶ ‘무엇을’의 일관성_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
▶ 올바른 순서_ ‘왜’를 모르면 ‘어떻게’도 알 수 없다
▶ 마음의 동행_ 비즈니스는 마치 데이트와 같다
Theme 5. 진정한 신뢰는 어디에서 탄생하는가 - 감사와 의심을 넘어
▶ 성공하는 무리들의 특징_ 우리는 여전히 석기시대 원시인이다
▶ 대성당_ 역사에 길이 남을 멋진 작품을 만드는 사람의 차이
▶ 포기의 유혹_ 혁신은 막다른 골목에서 일어난다
▶ 신뢰의 바탕_ 보이지 않는 그물망으로 조직은 지탱된다
Theme 6. 호기심, 유행을 넘어서 열광을 이끌어내는 이들의 특징 - 티핑포인트 넘어서기
▶ 비싼 돈을 들이는 대신, 자연의 확산법칙을 활용하라
▶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싶다면 믿고 의지할 무언가가 되라
Theme 7. 에너지는 흥분시키지만 카리스마는 영감을 준다 - ‘왜’로 시작하여 ‘어떻게’로 나아가라
▶ 내가 선택한 길_ 그 길이 비록 우연이라 해도 좋다
▶ 3차원 골든서클_ 영감의 자원을 증폭시키는 조직의 힘
▶ 드리머와 빌더_ 꿈이 있다면 계획이 필요하다
▶ 근근이 해나갈 것인가, 무언가를 바꿔나갈 것인가
▶ 신념을 함께할 수 있다면 위대함은 전염된다
Theme 8. ‘왜 일하는가’ 하는 믿음이 성공과 사람을 불러 모은다 - 신념의 메가폰이 말하는 법
▶ 분명하게 말하라, 그러면 분명하게 이해해줄 것이다
▶ 가슴을 울리는 커뮤니케이션은 듣기에서 출발한다
▶ 셀러리 테스트_ 위화감이 느껴지는 일은 하지 마라
▶ 셀러리가 많아질수록 신뢰는 더 돈독해진다
Theme 9. 눈앞의 성취가 아니라 이상적인 목표를 두라 - ‘왜’가 흐릿해질 때
▶ 성공하는 것 VS 성공을 느끼는 것
▶ 스쿨버스 테스트_ 성취 후에는 균열 지점을 경계하라
▶ 측정할 수 있어야 실행할 수 있다
▶ 승계가 잘 이루어져야 ‘왜’가 존속할 수 있다
▶ ‘왜’가 떠나면 남는 것은 ‘무엇을’뿐이다
Theme 10. 성장과정, 관심사, 열광하는 것, 본능이 끌리는 것에서 출발하라 - ‘왜’는 어디로부터 만들어지는가
▶ ‘왜’가 내다보는 게 아니라 되돌아보는 데서 나온다
▶ 그때의 나는 처절한 실패자였다
▶ 스스로에게 영감을 부여하는 일을 하도록 영감을 주라
Epilogue 자신의 ‘왜’를 따르라,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따를 것이다
새로운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