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와 초등학생 그리고 어른을 위한 많은 동화를 다양한 견지에서 들여다보고, 여러 가지 질문을 만들어 정답이 아닌 지혜를 담은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논리적 사고력, 판단력, 공감 능력,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기르게 해 줄 것이다.
목차
시작하면서
제1장 동화의 알에서 깨어나기 이야기 1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 2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3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 4 여유와 신 포도 이야기 5 양치기 소년 이야기 6 도시 쥐와 시골 쥐 이야기 7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이야기 8 멋 부리는 까마귀 이야기 9 노란 양동이 이야기 10 꿀벌나무 이야기 11 꽃들에게 희망을 이야기 12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이야기 13 행복한 청소부 이야기 14 마당을 나온 암탉
제2장 질문으로 배움 키우는 독서프로젝트학습 독서하브루타 준비단계 아이디어 생성단계 창작물 산출단계 평가단계 독서하브루타의 실제 개인 독서프로젝트학습 모둠협동 독서프로젝트학습
제3장 친구와 함께 이야기책 쓰기 독서하브루타로 이야기책 만들기 선정된 동화책 읽고 내용 파악하기 질문 만들어 토론하기 주제 정하기 생각 펼치기 이야기 개요 짜기 역할 정하기 이야기 쓰고 그림 그리기 책 완성하기 출판기념발표회 가지기
제4장 부모와 함께하는 독서하브루타 말을 전혀 하지 못할 때 ▶ 음악과 함께 동화 읽어 주기 말을 하기 시작할 때 ▶ 인물이나 그림 찾으며 생각 나누기 문자를 파악할 때 ▶ 단어와 그림 찾으며 생각 나누기 글을 읽기 시작할 때 ▶ 한 문장씩 읽으며 생각 나누기 독립적으로 책을 읽을 때 ▶ 아이가 읽은 내용으로 생각 나누기 글로 표현하기 시작할 때 ▶ 생각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기
서가브라우징
창의력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미국교사연맹 160만 회원의 교직 이수를 위한 교과서2015 / 앨런 조던 스타코 지음 ; 이남진 옮김 / 한언
상상의 이해와 교육 : 상상의 날개, 학교에서 펼치다 2022 / 지음: 이시은 , 박병기 / 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
인공지능시대, 창의성을 디자인하라 : 예측 불가능한 미래 환경에 대비하기 위한 21세기 핵심 역량, 창의성2018 / 지음: 조병익 / 동아엠앤비
창의행동력 : 몸으로 키우는 캘리포니아 어린이 창의교육2017 / 지음: 조윤경 / 북스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