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시리즈 첫 책. 몬테소리의 교육이론과 교육철학을 담은 교육서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비결은 서른 한 편의 아이들 관찰기록에 있다.
목차
prologue 몬테소리 교육의 탄생 새로운 생명을 발견하다! 아이를 관찰하는 즐거움 거대한 아이의 잠재력, 그리고 몬테소리의 메시지
chapter 1 움직이고 싶어 하는 아이들 탐험에 나선 미카엘라 넘어지고 또 넘어져도 바쁘게 움직이는 아이들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들 손으로 생각하기 미나의 이유 있는 변덕(?) 접시를 닦으며 알게 되는 것들 아이가 세상을 빨아들이는 순간 한 땀 한 땀 바느질을 하며 리듬을 타고 춤을 몬테소리 교육 메시지 가정에서 실천하는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이론
chapter 2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아이들 “내가 하고 싶어요, 내가!” 뭐든지 열심히 하는 아이, 타로 흥미 있고 하고 싶은 활동 반복과 집중력 안녕, 변기야! 구두를 닦으며 빨래하는 체칠리아 빨강색 할까? 노랑색 할까? 풍부한 감각을 키워주는 요리활동 아이의 의지는 무엇으로 실현되는가? 몬테소리 교육 메시지 가정에서 실천하는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이론
chapter 3 소통하고 싶어 하는 아이들 옹알이로 소통하다 ‘스카라보끼오’, 손 가는 대로 끄적거리기 만지고 느끼며 말하기 교실은 때때로 너무 시끄럽다 아이들은 책을 좋아한다 아무도 코 푸는 법을 알려주지 않았다 찰흙으로 무엇을 만들까? 모두를 위한 식탁준비 생명을 돌보고 키우며 까만 스파이더맨 자연의 아이들 몬테소리 교육 메시지 가정에서 실천하는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이론
epilogue 우리 앞에 있는 ‘새로운 생명’ 오직 부드러움과 접촉으로 0-3세와 3-6세 아이의 발달 차이 교육의 주체는 아이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