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는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사람이 사장인지, 아니면 어떤 상품을 소개해야 하는 자리인지, 청중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장인지에 따라 어떻게 메시지를 수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Part 01 프레젠테이션 자신 있게 대하자
프레젠테이션 유형별 대처법
01 영업 프레젠테이션
02 제안 프레젠테이션
03 보고 프레젠테이션
04 강의나 설명 프레젠테이션
좀 더 현실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필요한 3가지 요소
Part 02 ‘쇼’보다는 ‘톡’
프레젠테이션은 상호작용
01 톡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준비 순서
02 톡을 위한 목표를 먼저 수립하자
03 톡의 상대, 청중의 기대를 충족하자
04 청중에 대해 속속들이 알아보자
‘감’ 잡았으면 ‘톡’하기 쉬워질걸
Part 03 ‘감동’보다는 ‘메시지’
감동의 부작용
01 메시지의 요건
02 유형별로 달라지는 메시지
03 같은 주제라도 달라지는 메시지
04 메시지를 강화하는 방법
05 메시지를 엮어나가는 스토리 구성
06 프레젠테이션 스토리의 변주 기법
07 마무리는 스토리의 점검
Part 04 ‘준비된 스크립트’보다는 ‘질문’
완벽함을 위해 준비하는 스크립트
01 질문의 유형
02 의외의 청중 반응에 대처하기
03 프레젠테이션의 긴장을 줄이는 방법
04 뻔뻔함과 자신감 사이
05 마무리는 잊지 말고, ‘행동 촉구’
Part 05 빼놓을 수 없는 ‘자료’
적정수준의 자료 활용에 대한 고민
01 프레젠테이션에서 자료를 활용하는 이유
02 ‘자료=슬라이드’라는 오해
03 자료 제작의 기본 원칙
04 자료의 유용성을 높이는 방법
05 디자인 팁
나가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