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머리에
봄春
봄날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하는 음악 영산회상
부처님 오신 날과 불교음악 범패
가정의 달 5월과 영아를 위한 사랑가 둥개둥개
대규모 제의際儀를 행하는 민속명절 단오
봄철에 부르는 일노래 감내기와 밭가는 소리
여름夏
한 여름 밤을 시원한 시조 한 수와 함께
노동을 놀이로 승화시킨 일노래
연쇄곡 형태로 불려지는 어요漁謠
여름 가을 사이 어울리는 전래동요 수박따기
가을秋
중추절과 행사를 반추하며 중추절仲秋節과 회소곡會蘇曲
한가위 보름달과 어우러져 부른 강강술래
서정주 시인의 「국화 옆에서」를 가사로 하는 성악곡 황병기의 국화 옆에서
풍작의 계절 가을과 어울리는 국악 감상곡
겨울冬
추운 겨울에 어울리는 ‘더불어’의 정서가 깃들어있는 음악 여민락
신년에 걸맞는 궁중정재宮中呈才 처용무
시월상달과 음력정월에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며 구송口誦된 안택경安宅經
2월의 문화 인물인 음악가로서의 성현
우주질서와 국악
음양오행陰陽五行 사상과 우리나라 전통음악
21세기를 꿰뚫어 본 세종대왕의 음악가정신
우주와 음악 그리고 인격의 관계Ⅰ
우주와 음악 그리고 인격의 관계Ⅱ
국악교육 서양음악교육방법과는 달라야 한다
우리나라 전통교수법의 이해 전통음악 양성소에서 행해진 국악교육
국악 제자리 찾기, 체계적 훈련 필요 서양음악 알아듣기에 쏟은 공력만큼 국악에 투자해야
국악 재미있게 접근하는 방법
전래동요 가사내용에 따른 단계별 학습논리 근거
비非서구 나라의 민족음악교육 동향은?
비非서구나라에서의 민족음악교육 동향 I 헝가리의 민족음악교육
비非서구나라에서의 민족음악교육 동향 II 일본의 민족음악교육
비非서구나라에서의 민족음악교육 동향 III 필리핀의 민족음악교육
비非서구나라에서의 민족음악교육 동향 Ⅳ 이집트의 민족음악교육
비非서구나라에서의 민족음악교육 동향 Ⅴ 이스라엘의 민족음악교육
동서양 교량역 비단길을 따라서 본 비단길과 한국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