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가 지향해야 할 학교교육의 이상과 비전을 제시하는 책. 저명한 교육철학자 넬 나딩스는 교육을 학교가 삶의 세 영역의 욕구를 다루는 다목적 사업으로 그려내고, 표준화 시험에 대한 현재의 주류적 열망, 그리고 교과 사이를 지나치게 분리시키는 현실에 비판적 질문을 던진다.
목차
머리말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1장 두 렌즈를 통해 본 교육 문제 기준이란 무엇인가 학업 수행의 기준 학습 내용의 기준과 그 기준을 학습할 기회 교사의 책무성 학교의 선택권 21세기를 위한 학교교육
2장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의 민주적 이론을 향하여 학교에서의 민주주의 학생의 선택
3장 평등과 교육 공통 교육과정을 통한 평등 학위와 졸업장을 통한 평등 평등과 반-지성주의 ‘지적’이라는 어휘의 의미에 대한 혼란 기회의 평등
4장 교육의 목적, 목표 그리고 지표 교육의 목적이란? 목적에서 목표로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5장 학교의 교양교육 교양교육의 전통 교양교육의 쇠퇴 교양교육의 혁신에 대한 희망
6장 가정생활을 위한 교육 가정과 가정살림 자녀 양육
7장 생태적 세계시민주의를 위한 교육 장소에 산다는 것이란? 국가의 합보다 더 큰 지구 의도를 가진 지리 지상의 평화를 향해
8장 직업교육 과거의 직업교육 현재의 직업교육 미래의 직업교육 중등학교: 탐색의 시간
9장 전인을 위한 교육 도덕교육 더 나은 길이 있는가? 자기에 대한 앎 영성교육
10장 시민성을 위한 오늘의 교육 문제 애국심이란 무엇인가? 인종과 다문화주의 군 복무 정치교육
11장 21세기 교육을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학업성취 기준과 핵심 지식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교수법이라는 보물 교사의 지위와 시험 비판적으로 평가된 교육의 언어
참고 문헌
서가브라우징
직장에서의 괴롭힘 : 법적 쟁점과 과제2019 / 지음: 이준희 / 신조사
敎育學의 理解 = Introduction to Education2006 / 이지헌...[등]저 / 학지사
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education2016 / 지음: 한상길 ; 김응래 ; 박선환 ; 박숙희 ; 정미경 ; 조금주 / 공동체
교실 속 자존감 = Self-esteem in the classroom : 교사의 시선이 학생을 살린다2014 / 조세핀 김 지음 / 비전과리더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