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청소년 역량과 멘토링
제1장 청소년 멘토링의 이해
1. 멘토링의 유래와 역사
2. 멘토링의 개념
3. 멘토링과 유사 개념의 이해
4. 청소년 멘토링의 필요
5. 멘토링의 유형
6. 국내 청소년 멘토링 정책 현황
제2장 청소년 멘토링의 특징과 원리
1. 청소년의 특징
2. 청소년 멘토링의 효과성
3. 청소년 멘토링의 특징
4. 멘토와 멘티
5. 성공적인 멘토링을 위한 기본 원리
제3장 청소년 역량과 멘토링
1. 청소년 역량의 개념과 의미
2. 청소년 역량 증진과 멘토링의 관계
3. 청소년 역량 증진을 위한 멘토링의 실제
제4장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 프로그램
1. 청소년 역량의 개발과 멘토링
2.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의 의의
3. 청소년 멘토링의 과정
4. 청소년 역량 개발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제2부 성공적인 청소년 멘토링을 위한 열두 가지 전략
제5장 멘토링 관계 형성
1. 의도성과 상호성
2. 협동학습
제6장 의미 부여와 원리 찾기
1. 의미 부여
2. 원리 찾기
제7장 자기통제와 변화
1. 자기통제
2. 자기변화
제8장 나는 누구인가
1. 자기이해
2. 자신감
제9장 목표 설정과 도전하기
1. 목표 설정하기
2. 도전하기
제10장 긍정적 태도와 소속감
1. 긍정적 태도
2. 소속감
제3부 청소년 멘토링의 미래
제11장 청소년 멘토링의 미래와 기대
1. 청소년 멘토링의 성장 기대
2. 청소년 멘토링의 발전 과제에 대한 기대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