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먼저 융과 라깡에 의한 정신분석의 발전과 밀턴 에릭슨에 의한 현대 최면의 성립을 탐구한다. 이 두 조건 자체에 대한 탐구는 라깡, 융, 밀턴 에릭슨에 대한 일종의 비교 연구의 형태를 취한다.
목차
머리말
나무 라깡·최종적 주체성을 찾아서
열정의 궤적과 동요
단계 1, '우리 존재의 핵심' 으로서의 욕망
단계 2, 남근에의 욕망
단계 3, 향유에 대한 방어로서의 욕망
단계 4, 주체성으로서의 무의식적 사고
단계 5, 주체성으로서 판타즘의 논리
단계 6, 상블랑으로서 남근
예외적 시점, 구원으로서의 영혼
비 융·자기, 육체를 껴안는 영성
영적 현실에 대한 확신
기독교 비판
인식론적 입장 (1): 경험과학과 형이상학 사이
인식론적 입장 (2): 연금술의 심리학적 가치?
영혼의 용례들
무의식에서부터
원형을 거쳐
자기로
음악 밀턴 에릭슨·자아와 비(非)자아적 주체
무의식에의 직접적 통로
최면의 정세(情勢)와 에릭슨의 입장
의식과 또 다른 의식
트랜스의 단계들
최면유도와 자아의 해제
자아에 대한 최면과학적 인식
자아의 해제와 탈(脫) 인격화
최면사란 누구인가?
무의식적 관념의 힘
퇴행과 과거의 존재
비자아적 주체에 대한 몇 가지 덧붙임
새 한 가지 개념적 노동·영혼에 대하여
실재의 새로운 지표
영혼의 과학적 용법에 대하여
육체와 영혼의 대립에서 자아와 영혼의 대립으로
영혼의 수동성에 대하여
동경에 대하여
영혼의 소통에 대하여
선(善)의 문제와 영혼의 질식
영혼의 차별성과 동일성
영혼의 순례에 대하여
영혼의 개념
결론을 대신해서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