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비출판사 [철학의 정원] 시리즈 열두 번째 권. 이 책은 벤야민, 아도르노에서 보드리야르, 비릴리오에 이르기까지, 당대의 매체현상을 심도 있게 연구한 매체철학자 10인의 사유를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머리말 서론
1부 아날로그 매체, 대중문화를 열다 1_들어가는 말 2_예술의 기술적 재생산과 아우라의 몰락 발터 벤야민 들어가며 아우라란 무엇인가? 새로운 예술 형식의 등장과 아우라의 몰락 사진: 이미지에 대한 민주적 접근 가능성의 확대 영화: 이미지 수용방식의 변화 광고: 시각적 촉각성의 체험 나가며 3_대중매체와 문화산업 테오도어 아도르노 들어가며 사회비판이론으로서의 매체이론 ‘관리되는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서의 예술 ‘관리되는 사회’에 순응을 강요하는 문화산업 문화산업론이 가지는 의의 및 한계 나가며 4_텔레비전 시대의 실재와 가상의 문제 귄터 안더스 들어가며 프로메테우스적인 부끄러움 팬텀이 지배하는 텔레비전 매트릭스가 된 세계와 그 세계 안에서의 대중 안더스 이후 텔레비전에 대한 논의 나가며 5_구텐베르크 은하계의 종말과 매체에 의한 인간의 확장 마셜 맥루언 들어가며 구텐베르크 은하계의 종말 매체 형식과 매체 내용 매체에 대한 인식론적 분류: 뜨거운 매체와 차가운 매체 매체와 감각 나가며 6_기록매체와 정신분석 프리드리히 키틀러 들어가며 1800년경의 기록체계: 문자를 중심으로 1900년경의 기록체계 1: 축음기와 실재계 1900년경의 기록체계 2: 영화와 상상계 1900년경의 기록체계 3: 타자기와 상징계 나가며
2부 디지털 매체, 새로운 존재방식을 열다 1_들어가는 말 2_시뮬라크르, 하이퍼리얼 그리고 실재 장 보드리야르 들어가며 시뮬라크르의 세계 하이퍼리얼과 실재의 가상성 보드리야르 이후 실재와 가상에 대한 논의들 나가며 3_탈역사 시대의 기술적 이미지 빌렘 플루서 들어가며 매체로서의 문자와 이미지에 따른 시대 구분 사진과 사진기 그리고 사진 찍기 의미복합체로서의 이미지에 대한 재평가 디지털 가상 구하기 나가며 4_속도에 의한 공간의 소멸과 편협된 시각의 강화 폴 비릴리오 들어가며 속도에 의한 공간의 소멸 매체에 의한 공간의 소멸 편협된 시각체계의 강화 지각하는 신체의 해체와 전자적 판옵티콘의 등장 나가며 5_디지털 매체의 확산과 새로운 예술의 의미 노르베르트 볼츠 들어가며 문자문화와의 결별 새로운 미학적 패러다임으로서의 감성학 디지털 매체 시대의 예술의 새로운 특징과 수용방식의 변화 새로운 예술: 예술의 종말 또는 확장 나가며 6_매체에 의한 시공간의 재편과 매체공간 괴츠 그로스클라우스 들어가며 매체에 의한 공간의 재편 매체에 의한 시간의 재편 디지털 매체 공간: 사이버스페이스 나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