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철학은 마치 그의 대화들에서 언급된 프로테우스처럼 여러 가지의 모습을 지니기에 그 본모습을 알기가 쉽지 않다. <쉼포지온>의 해석은 자유로울 수는 있지만 단정 지을 수는 없다. 플라톤의 대화에서 전개된 이론도 마찬가지로 쉽사리 정의할 수 없고, 그것에 대한 해석은 자유로울 수 있지만 단정 지을 수 없다.
머리말 『심포지온』의 등장 인물
Ⅰ 『쉼포지온』이란 무엇인가 1.『쉼포지온』의 서론 2.『쉼포지온』의 저술 시기 3. 쉼포지온(Symposion) 4. 에로스(Eros) 5.『쉼포지온』의 구조 6. 소크라테스(디오티마)의 논의와 다섯 논의의 관계 (1) 파이드로스의 논의와 디오티마(소크라테스)이 논의의 관계 (2) 파우사니아스의 논의와 디오티마(소크라테스)의 논의의 관계 (3) 에뤽시마코스의 논의와 디오티마(소크라테스)의 논의의 관계 (4) 아리스토파네스의 논의와 디오티마(소크라테스)의 논의의 관계 (5) 아가톤의 논의와 디오티마(소크라테스)의 논의의 관계 (6) 알키비아데스의 논의와 다른 논의들과의 관계 A. 아키비아데스의 논의와 디오티마의 논의의 관계 B. 알키비아데스의 논의와 앞선 논의자들과의 관계 C. 사랑하는 남성으로서 알키비아데스와 다른 논의자들의 사랑하는 남성
Ⅱ 『쉼포지온』의 해설 1. 『쉼포지온』의 도입부(172a-174a) 2. 아리스토텔레스의 서언(174a-178a) 3. 파이드로스의 논의(178a-180b) 4. 파우사니아스의 논의(180c-185c) 5. 첫 번째 막간(185c-e) 6. 에뤽시마코스의 논의(185e-188c) 7. 두 번째 막간(189a-c) 8. 아리스토파네스의 논의(189e-193d) 9. 세 번째 막간((193d-194e) 10. 아가톤의 논의(194e-197e) 11. 네 번째 막간(198a-199c) 12. 소크라테스와 아가톤의 논쟁(199c-201d) 13. 소크라테스(디오티마)의 논의(201d-212c) 소크라테스의 서언(201d-201e) (1) 에로스의 본성(201e-204c) (2) 에로스의 역할과 영향(204d-212a) A. 낮은 단계의 비의(204a-209e) B. 높은 단계의 비의(210d-212a) 14. 다섯 번째 막간(212c-215a) 15. 알키비아데스의 논의(215a-222c) 16. 결말(222c-22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