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아동문학 이론서는 여러 문학 이론들을 동원해 아동문학작품이 지닌 미학적 가치와 의의를 논하는 데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아동문학과 아동문화를 '인간관계로서의 역사'라는 보다 거시적인 틀 속에서 분석해 아동의 역사가 아동 착취의 역사, 수난의 역사임을 밝히고 있다.
목차
총서 편집자의 글 서론
1장 인간관계로서의 역사 2장 프로이트, 셰익스피어, 아동문학으로서의 『햄릿』 3장 그림 형제, 흑색 페다고지, 파시스트 문화의 뿌리 4장 빅토리아 시대의 제국주의와 아동문학의 황금기 5장 월트 디즈니, 이데올로기 전이, 아동 6장 모리스 센닥과 분리된 아동 7장 결론: 소비주의의 원인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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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 현실과 아동의 세계 : 한국아동문학연구2017 / 지음: 장영미 / 박이정
문학이라는 것의 욕망2005 / 정과리 지음 / 역락
정여울의 문학 멘토링 : 문학의 비밀을 푸는 18개의 놀라운 열쇠2012 / 정여울 지음 / 웅진씽크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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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끝나지 않는 울림2003 / 정진홍 저 /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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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 쌉쌀한 오디세이 : 정혜원 작가와 함께 읽는 아동문학2017 / 지은이: 정혜원 ; 그린이: 주승인 / 아동문학평론
만들어진 아동 : 문화 이데올로기 아동 이야기2011 / 조셉 조네이도 지음 ; 구은혜 옮김 / 마고북스
노벨문학상 필독서 30: [청소년]: 조지 버나드 쇼부터 아니 에르노까지 세기의 소설 30권을 한 권에2023 / 지음: 조연호 / 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