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년간 독서교육을 치열하게 실천해온 ‘경기도중등독서교육연구회’의 교사들이 함께 쓴 책이다. 여러 교과 교사들이 하나의 ‘가치’(혹은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 간의 벽을 허물고 융합하는 주제통합수업의 생생한 사례를 담고 있다.
머리말 추천의 글
전쟁과 평화 - 소설 <칼의 노래>와 임진왜란 : 국어+한국사 #1 ‘가치’를 가르칩니다 네가 어떤 삶을 살든… 혁신 열풍 속에서, 달콤쌉싸름한 전쟁 잔인한 봄, 우리가 정작 가르쳐야 하는 것은?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평화 수업: 목표 설정과 공유 실패하지 않으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해!: 수업 계획과 설계 #3 수업 속으로 국어 시간에 소설 읽고, 역사 시간에 토론하기 제재의 확장, 전쟁의 비극과 평화 공존의 모색 국어+한국사 합동 수행평가 수업 평가 협의 #4 에필로그 수업을 통해 배우고, 느끼고 미숙하고도 미숙한, 그러나 용기!
탈핵 수업 - 에너지와 환경, 그리고 선택의 윤리학 : 물리+세계지리+영어+체육 #1 ‘공공성’을 생각합니다 뜨거웠던 ‘핵에너지 주제통합수업’의 시작 함께 공부하는 선생님 #2 책 읽고 글 쓰는 물리 수업 에너지와 우리의 삶 수업 안내와 짧은 글 낭독 핵에너지 독서수업: 함께 읽고, 설명하고, 이야기 나누고 정책 마켓: “우리 마을의 발전소는 우리 손으로” 핵에너지 심포지엄 #3 세계지도 펴고 토론하는 지리 수업 발전소 입지조건과 각국의 에너지 정책 대기와 해양의 운동, 후쿠시마 사고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대체에너지 마을 ‘제너하임’에서 ‘원전 하나 줄이기’ 캠페인까지 #4 영화, 인터넷, CNN 뉴스로 생각을 넓히는 영어 수업 <체르노빌 다이어리>로 생각 깨기 핵사고 관련 영문 독해와 ‘문장 순서 맞추기’ CNN 뉴스 시청하기 #5 몸으로 공공성을 배우는 체육 수업 유전자조작 식품과 방사능 오염 식품 ‘플라잉디스크 윷놀이’로 공동체를 생각하다 #6 에필로그 2014년 4월 16일 2011년 3월 11일 선택들… 언젠가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인간과 기술, 디스토피아와 유토피아 - 전 교과 주제통합수업 도전기 : 세계사+지구과학+화학+생활과윤리+문학+경제+중국어 외 #1 ‘용기’를 실천합니다 행동하는 돈키호테‘들’이 되다! 전 교과가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주제’를 찾아라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 전 교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퍼즐 조각을 맞추는 템플릿 ‘수업친구’ 교사들과 함께 교과별 수업 구상하기 #3 수업 속으로(1) - 한 걸음씩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 한 걸음, 세계사+지구과학 두 걸음, 세계사+화학+생활과윤리 세 걸음, ‘갈릴레이 모의법정’ 평가와 마무리 #4 수업 속으로(2) - 다른 교과의 사례 문학, 영화와 SF 소설이 만나다 경제, 스마트폰과 액션러닝으로 날개를 달다 중국어, 어학을 넘어 문화의 이해까지 #5 에필로그 학교는 살아 있다! 그리고 우리에게 남은 것
공동체와 ‘오래된 미래’ - 주제통합수업과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결합 : 고전+세계사+생활과윤리 #1 ‘함께’여서 행복합니다 또 한 번의 주제통합수업을 그리다 그렇게 선뜻, 나서기가 어려운 고전의 가치, 교과 융합으로 확장하기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오래된 미래》와 바람직한 공동체의 모습 ‘고전을 왜 배워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 #3 수업 속으로(1) - 고전의 향기 동영상으로 마음 열고, 내용 파악하며 깊이 읽기 모둠토의: 라다크 공동체와 현대 사회 비교하기 모둠토론: 라다크와 성미산 마을, 그리고 ‘이상적인 공동체’의 꿈 #4 수업 속으로(2) - 다른 교과의 사례 세계사, 제국주의 시대의 사회진화론과 인종주의 생활과윤리, 세계화와 지역화의 윤리성 #5 에필로그 수업 평가는 치열하게 세상이 교과서다! 날개를 달고 교실 밖으로
사회와 개인 - 세계 문학작품 겹쳐 읽으며 ‘사회 속의 인간’을 성찰하다 : 문학+중국어+일본어 #1 ‘좌절’도 힘이 됩니다 또 다른 시작, 달라도 너무 다르다! 교사로서의 정체성에 위기를 맞다! 마음이 맞는 동료, 생각이 맞는 동료 이제 다시 시작이다!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사회는 어떻게 한 개인의 인간성을 파괴시키는가? 한국 문학, 아시아 문학, 세계 문학… 수업 안내는 상세하게 #3 수업 속으로 <연대기, 괴물>부터 <라쇼몽>까지, 작품 분석하고 발제문 작성하기 와글와글 토론, 다시 ‘괴물’은 누구인가를 생각하다 평가와 마무리 #4 에필로그 서로가 서로의 버팀목이 되다
갈등과 평화, 그리고 세계시민의식 - 국제분쟁, 협상, 인간과 자연 : 통합사회+국어+통합과학실험 #1 씨앗에서 숲으로 주제통합수업의 주체로 우뚝 서다! #2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갈등과 대립을 넘어 ‘평화’로 세계와 평화, 소통과 협상, 도시와 환경 #3 수업 속으로 통합사회 수업 참관기, 세계의 분쟁 지역을 가다 갈등을 해결하는 협상의 달인이 되자! 인간과 자연의 갈등을 넘어, 지속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도시’ 만들기 평가와 마무리 #4 에필로그 “너의 눈물인 줄 몰랐던~ 너의 절망인 줄 몰랐던~” 한 알의 씨앗이 나무가 되고, 숲이 됩니다
퀀텀 점프하는 엄마표 방학 학습법2019 / 지음: 황미용 / 북오션
신나는 디베이트 : 황샘의 토의·토론 학습 코칭!2011 / 황연성 지음 / 이비컴
신나는 디베이트 : 황샘의 토의·토론 학습 코칭!2011 / 황연성 지음 / 이비컴
교육공학 용어사전2005 / 강경희...[등]지음 ; 한국교육공학회 엮음 / 교육과학사
교실수업전략 :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2002 / 노명완 ; 정혜승 공저 / 박이정
중고등학생 성공스펙 11가지 전략 아이콘 : 배기표의 주니어 MBA2011 / 배기표 ; 최보영 저 / IWELL
중고등학생 성공스펙 11가지 전략 아이콘 : 배기표의 주니어 MBA2011 / 배기표 ; 최보영 저 / IWELL
가치를 가르칩니다 : 처음 만나는 주제통합수업, 어떻게 할까? 2020 / 지음: 경기도중등독서교육연구회, 김현민, 박시영, 이경주, 정은경 / 서해문집
메이커 교육 = Maker education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다시 만난 구성주의2017 / 지음: 강인애 ; 윤혜진 ; 황중원 / 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