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숨겨진 힘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마실'은 사소한 다툼에서 갈등을 해결하도록 도우며,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교실에서 용납되는 행동과 용납되지 않는 행동의 한계를 배워나갈 수 있도록 한다.
목차
‘마음을 나누는 교실’을 꿈꾸며
1장 어긋난 시선, 상처받은 아이들 1. 도둑년이라 불린 아이 2. 아이들 이야기에 귀 기울이다 3. 학교 안의 또 다른 방관자 4. ‘마실’이 바라는 세상
2장 마음을 나누는 교실 1. 너를 보여줘 2. 사랑과 상처로 다시 만나는 우리 아이들 3. 교실을 바꾸는 열쇠 - 방관자를 방어자로 4. 함께 만드는 교실 - 학급규칙 세우기 5. 내 마음을 맞춰봐 - 카드놀이1 6. 서로를 바라보며 나누는 이야기 - 모둠상담 7. 같은 마음, 다른 상황 - 카드놀이2 8. 얘들아, 마실 가자! - 힘의 불균형 9. 긴 터널을 지나야 만나는 내 바람의 빛 - 학부모 상담 10.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개인상담 11. 말하는 대로 - 바람카드놀이 12. 친구들이 다퉜어요. - 갈등중재상담(힘이 서로 비슷할 때) 13. 공감으로 꿈을 키우는 아이들 - 또래 상담 14. 선생님도 공감받고 싶을 때가 있다 - 교사힐링타임 15. 너, 나 바라보기 16. 검은 물 맑게
서가브라우징
조기유학 오딧세이2000 / 김종애 지음 / 윤미디어
최신해외어학 전문직업연수안내1999 / 합동유학원 편저 / 합동국제문화센터
불란서의 명소와 명문대학1998 / 차종환 ; 송지렬 공저 / 나산출판사
역할놀이1997 / 남세진 저 / 서울대학교
흔들리는 가정과 교육2001 / 이연섭 ; 김호권 공엮 / 교육과학사
자녀 성공의 key는 아버지가 쥐고 있다 :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21세기 자녀 교육법2006 / 이해명 지음 / 위즈덤하우스
特殊敎育學1995 / 金承國 著 / 良書院
(해결을 넘어 성장으로) 얘들아, 마실 가자! :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이겨내는 학교폭력2016 / 김강묵, 정희정, 박한숙, 김윤기, 김수정, 이준원, 강은정 공저 / 글로벌콘텐츠
韓國民俗文學形態論2000 / 郭進石 지음 / 月印
식인문화의 수수께끼1995 / 한스 아스케나시 저 ; 한기찬 역 / 청하
문명과 야만. 11996 / James George Frazer 저 ; 이양구 역 / 강천
문명과 야만. 21996 / James George Frazer 저 ; 이양구 역 / 강천
문명과 야만. 31996 / James George Frazer 저 ; 이양구 역 / 강천
옛 살림 옛 문화 이야기1997 / 김용태 저 / 대경
민속예술의 정서와 미학2000 / 민속학회 편 / 월인
같은 주제의 책
(유아교육과정 내의 장애영유아를 위한)개별화교육프로그램2013 / 조윤경, 장지윤, 유연주 [공]저 / 공동체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미술활동 지도서2013 / 이영숙외 공저 / 창지사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느린 학습자와 발맞춰 걷기2018 / 지음: 박찬선, 장세희 / 이담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