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문 영화는 예술일까, 기술일까?
1부. 3D 인문학 : 영화는 실험실, 화려해진 볼거리와 깊어진 질문들
1. 우주에서 마주한 삶과 죽음의 의미 「그래비티」
2. 이것이 진짜 3D다! 상상의 힘, 이야기의 힘 「라이프 오브 파이」
3. 과거로 돌아간다고? 시간 여행의 인생론 「엣지 오브 투모로우」+「어바웃 타임」
4. 슈퍼컴퓨터가 인간이 될 수 없는 이유 「트랜센던스」+「그녀」
5. 인간은 유인원보다 우월한 존재일까?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혹성탈출: 반격의 서막」
6. 보이지 않는 세계에 대한 윤리 「에픽: 숲속의 전설」
7. ‘난 누구? 여긴 어디?’ 고민에 빠진 슈퍼맨 「맨 오브 스틸」
8. 정보화 시대, 새로운 영웅의 탄생 「잡스」
2부. 2D 인문학 : 영화는 거울, 우리 사회의 무의식을 찾아서
1. 블록버스터로 소비되는 ‘분단국가’의 이미지 「베를린」
2. 간첩이 꽃미남 바보라니! 웹툰과 영화의 만남 「은밀하게 위대하게」
3. 무엇이 천만 관객의 마음을 움직였을까? 「7번방의 선물」
4. “나만 잘살면 돼!” 가족이란 이름으로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5. 이상한 가족이 보여준 가족의 새로운 정의 「고령화 가족」
6. 그래도 삶은 계속된다 「소원」
3부. 제로 인문학 : 영화는 학교, 영화가 안내하는 삶의 길들
1. 아프니까 성장이다 「월플라워」
2. 스승과 제자, 인간 대 인간의 만남 「파파로티」
3. “닥치고 달려!” 누구를 위한 경쟁인가? 「메이즈 러너」
4. 19세기 러시아판 사랑과 전쟁? 「안나 카레니나」
5. 사랑에 속고 돈에 울어도, 그는 위대했다! 「위대한 개츠비」
6. 불평등도 힘이 된다 「레미제라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