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 국어과 교과서론
  • 국어과 교과서론

    발행연도 - 2014 / 지음: 주세형, 남가영 / 사회평론아카데미
    • 도서관 미추홀도서관
    • 자료실 [미추홀]일반자료실1
    • 부록 부록없음
    • 등록번호 KM0000366521
    • ISBN 9791185617022
    • 형태 137 p. 24 cm
    • 한국십진분류 사회과학 > 교육학 > 교육과정
    • 카테고리분류 인문 > 기호/논리/언어학 > 국어학

전체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리스트입니다.
자료실 대출상태 반납예정일 청구기호 등록번호 자료예약 상호대차 책마중 정보출력

책소개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국어과 교사 전문성 노트 시리즈'는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이론이 충분히 뒷받침된 ‘실천가’로서의 교사이다. 이론이 뒷받침되면 교사 개인의 실천력이 강화되고, 이론가나 현장의 동료 교사들과 소통이 잘되는 실천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국어과 교사 전문성 신장 노트 시리즈를 펴내며

제1부 왜 교육과정 상세화 작업을 역추적하는가
1. 왜 ‘교과서’인가
2. 국어과 교사가 획득해야 할 능력: 교과서를 중심으로
3. 이 책의 개관
1) 어떤 사례를 선택했는가
2) 교재론/교과서론으로서의 목표를 명확하게 드러내 보이는 체제와 기술
4. 이 책의 활용법

제2부 교육과정 상세화 작업의 역추적
Ⅰ. 국어교육의 핵심 속성을 체재로 읽어내기
1. 사례 안내
2. 김 선생님의 교과서 재구성
1) 교과서 체재는 수업 준비와 관련이 없지 않을까
2) ‘읽는 방법’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해야 하는가
3) 대단원 학습 목표 중 ‘학습을 위한 읽기’가 과연 국어과에 부합하는 내용인가
3. 교육과정 상세화 작업 역추적
1) 체재 설정의 논리 역추적
(1) 책 전체의 대단원 구성 원리
(2) 활동 체재
2) ‘읽기 기능 향상’을 위한 장치 설정의 논리 역추적
(1) 소단원 체재 구성의 논리 역추적
(2) 제재 선택의 논리 역추적
(3) 활동 구성의 논리 역추적
3) 최신 교육 내용 실현태를 통한 국어과적 본질 역추적
4. 원리의 재확인
Ⅱ. 학습 목표가 제재나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는 거점임을 이해하기
1. 사례 안내
2. 김 선생님의 교과서 재구성
3. 교육과정 상세화 작업 역추적
1) 활동 구성의 논리 추적하기
2) 제재 선택의 논리 추적하기
(1) 활동 하나하나를 점검함으로써 제재 선택의 논리 역추적하기
(2) 학습 활동 전체 구조를 조회함으로써 제재 선택의 논리 역추적하기
4. 원리의 재확인
Ⅲ 성취 기준의 의미가 학습 목표 간 연계를 통해 구체화됨을 이해하기
1. 사례 안내
2. 김 선생님의 교과서 재구성
3. 교육과정 상세화 작업 역추적
1) 활동 분석을 통한 학습 목표의 의미 추적하기
2) 활동 분석을 통한 제재 선택의 논리 추적하기
3) 활동 선택의 논리 판단하기
4. 원리의 재확인
Ⅳ. 국어교육학 이론에 기반해 성취 기준 의미를 이해하기
1. 사례 안내
2. 김 선생님의 교과서 재구성
3. 교육과정 상세화 작업 역추적
1) 텍스트 선정의 논리 추적하기
2) 용어 선택의 논리 추적하기
3) 소단원 연계 및 내용 구체화의 논리 추적하기
4. 원리의 재확인

집필 후기
참고 문헌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 학교 속의 문맹자들 : 한국 공교육의 불편한 진실 2012 / 엄훈 지음 / 우리교육
(이야기 넘치는 교실)온작품 읽기 (이야기 넘치는 교실)온작품 읽기 2017 / 지음: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신수경, 이유진, 조연수, 진현 / 북멘토
이금희의 국어수업 이금희의 국어수업 2019 / 지음: 이금희 / 피서산장
교사, 읽고 쓰다 : 교사의 온작품읽기 교사, 읽고 쓰다 : 교사의 온작품읽기 2019 / 지음: 이오덕김수업교육연구소 / 삶말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2002 / 임천택 저 / 박이정
미래를 모릅니다만 감히 토론해 봅니다 : SF 온작품읽기 교실 토론 미래를 모릅니다만 감히 토론해 봅니다 : SF 온작품읽기 교실 토론 2019 / 글: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대구 눈부시개 숲 / 세종PNP
미래를 모릅니다만 감히 토론해 봅니다 : SF 온작품읽기 교실 토론 미래를 모릅니다만 감히 토론해 봅니다 : SF 온작품읽기 교실 토론 2019 / 글: 전국초등국어교과모임 대구 눈부시개 숲 / 세종PNP
국어과 교과서론 국어과 교과서론 2014 / 지음: 주세형, 남가영 / 사회평론아카데미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들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들 2008 / 최인자 지음 / 역락
한국어 읽기 교육론 한국어 읽기 교육론 2022 / 지음: 하채현 / 한국문화사
(학습자 중심의)국어과 수업방안 (학습자 중심의)국어과 수업방안 2001 / 신헌재 등저 / 박이정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 일제강점기 교과서 정책과 조선어과 교과서 2009 / 허재영 지음 / 경진문화
통감시대 어문 교육과 교과서 침탈의 역사 통감시대 어문 교육과 교과서 침탈의 역사 2010 / 허재영 지음 / 경진
국어 문법 교과서 연구 국어 문법 교과서 연구 2009 / 최호철 편 / 제이앤씨
영어책 읽기의 힘: 영어가 유창한 아이들의 비밀 영어책 읽기의 힘: 영어가 유창한 아이들의 비밀 2020 / 지음: 고광윤 / 길벗

같이 빌린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집 안에서 배우는 화학 : 주방에서 거실까지 재미있는 분자 이야기 집 안에서 배우는 화학 : 주방에서 거실까지 재미있는 분자 이야기 2017 / 지음: 얀 베르쉬에, 니콜라 제르베르 ; 옮김: 정상필 / 양문
(대한민국 희망교육)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대한민국 희망교육)나는 혁신학교에 간다 2010 / 경태영 지음 / 케이앤제이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의 모든 것  : 덴마크·영국·아일랜드의 직업체험 현장부터 한국의 자유학기제까지 꿈과 끼를 찾는 자유학기제의 모든 것 : 덴마크·영국·아일랜드의 직업체험 현장부터 한국의 자유학기제까지 2016 / 지음: 양소영 ; , / 꿈결
그녀가 마지막에 본 것은 그녀가 마지막에 본 것은 2023 / 지음: 마사키 도시카 ; 옮김: 이정민 / 모로
(내 아이 평생 수학왕으로 만드는) 초등수학 기적의 18개념 (내 아이 평생 수학왕으로 만드는) 초등수학 기적의 18개념 2011 / 오승환 지음 / 북이십일 21세기북스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들 국어교육연구의 문제와 방법들 2008 / 최인자 지음 / 역락
한국어 교재론 한국어 교재론 2007 / 서종학 ; 이미향 / 태학사
전쟁은 왜 일어날까? 전쟁은 왜 일어날까? 2011 / 질 페로 글 ; 세르주 블로크 그림 ; 박동혁 옮김 / 다섯수레
국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국어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14 / 고용우 [외]지음 / 창비교육

같은 주제의 책책소개 펼치기/닫기 화살표

(교사를 위한)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천 (교사를 위한)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천 2018 / 저: 장연주 / 박영story :
영어교육 연구방법과 SPSS를 활용한 통계 분석 영어교육 연구방법과 SPSS를 활용한 통계 분석 2019 / 지음: 정양수 / 신아사
뇌는 수학을 어떻게 배우는가? 뇌는 수학을 어떻게 배우는가? 2018 / 저자: David A. Sousa ;, 역자: 신재한,, 박기범,, 백종훈 / 신한출판미디어,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역사 전쟁, 과거를 해석하는 싸움 2016 / 지음: 김정인 / 책세상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 2015 / 지음: 김한종 / 책과함께
융합 지식과 융합 교육과정 융합 지식과 융합 교육과정 2018 / 지음: 박휴용 / 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
역사를 왜곡하는 한국인 역사를 왜곡하는 한국인 2006 / 김병훈 지음 / 반디
너의 그림에 대해 말해 주겠니? 너의 그림에 대해 말해 주겠니? 2001 / 신현경 지음 / 청년사
21C 영어교육 21C 영어교육 2000 / 김정렬 지음 / 홍릉과학
韓國敎育課程變遷史硏究 韓國敎育課程變遷史硏究 2003 / 함종규 저 / 교육과학사
(구성주의적)과학학습 심리학 (구성주의적)과학학습 심리학 2000 / Shawn M. Glynn ; Russell H. Yeany ; Bruce K. Britton 지음 ; 권성기 ; 임청환 옮김 / 시그마프레스
내러티브 탐구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경험과 사례 내러티브 탐구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경험과 사례 2007 / D. Jean Clandinin ; Michael Connelly [공]지음 ; 소경희...[외]옮김 / 교육과학사
사회과 교수·학습법 사회과 교수·학습법 2008 / 정문성 ; 구정화 ; 설규주 ; 박영석 ; 이동원 ; 김학희 / 교육과학사
불교수행과 교과교육 불교수행과 교과교육 2010 / 이미종 저 / 교육과학사
과학교육의 사상과 역사  : 17~19세기 독일 과학교육의 성장과 발전 과학교육의 사상과 역사 : 17~19세기 독일 과학교육의 성장과 발전 2014 / 지음: 발터 쇨러 ; 옮김: 정병훈 / 한길사

주요 키워드

통계(나이)

통계(나이) 데이터
나이 대출건수
10대 미만0
10대0
20대0
30대1
40대2
50대1
60대0
70대0
80대0
90대0

통계(연도)

통계(연도) 데이터
연도 대출건수
2016년0
2017년1
2018년1
2019년0
2020년1
2021년0
2022년0
2023년0
2024년1
2025년0

해당 페이지의 만족도와 소중한 의견 남겨주세요.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