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사
프롤로그_ 성공을 꿈꾸는 지점장과 점포주에게
PART 1 영업 지점장이 되기 위한 준비
Chapter 1 객관적인 자기 분석
SWOT 분석
Chapter 2 구체적 실행 계획 수립
강점을 더욱 강하게
약점 보완
기회 활용
위협 요인 극복
PART 2 기존의 틀을 깬 혁신적인 경영 - 태평로 지점 이야기
Chapter 3 우수 인력 확보
우수 신입 사원을 받기 위한 노력
프로 영업인들의 영입
여성 인력 활용
Chapter 4 현장 마케팅 전략 수립
지점 현실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지점의 관할 구역 분석
담당 구역 정하기
구역 내 ‘MCA(영업 후원자)’ 만들기
지역 주민들과 친해지기
Chapter 5 새로운 운영 시스템 도입
기존 운영 시스템 분석
지점훈(支店訓) 정하기
실적에 따른 새로운 운영 시스템의 도입
지점장 소개 건 나누어주기
지점 간 분쟁 시 결정은 고객이
Chapter 6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
사무실에서 애완동물 기르기
지점 소개 책자 만들기
회식과 워크숍 운영 원칙 정하기
관계사와의 소통 원칙 정하기
영업 사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태평로 지점 현장 에피소드
1 태평로 지점의 폐쇄
2 40세도 안 된 나이에 받은 주례 부탁
3 공채 영업 사원 중 발견한 사윗감
4 막내 출산에 배달된 축하 화환
5 절망감을 극복하게 해준 동해 바다 여행
PART 3 신바람 나는 따뜻한 가슴 경영 - 강남대로 지점 이야기
Chapter 7 전혀 다른 환경으로
모두 떠나고 3명만 남은 양재 지점
경험이 통하지 않는 곳
Chapter 8 지점의 본격 가동을 위한 준비
솔선수범과 역지사지, 불신을 신뢰로
팀장과 함께 한 인력 채용
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라? 고기부터 줘라!
Chapter 9 현장 마케팅과 운영의 안정화
현수막 ‘3348’, 양재 지점을 강남대로 지점으로
지점장 차는 지점의 시승차
회사와 지점의 사활을 결정지은 ‘택시는 삼성’
신입 영업 사원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지원팀의 역할을 분명히
시장의 파이를 키워라
Chapter 10 신바람 나는 지점 만들기
팀 단위의 효율적 운영
팀장 책임제
사람들이 모여드는 지점
매달 기록을 갱신하는 지점
미래 보장 없는 계약직 사원이 일당백의 전사로
효과 있는 방식은 지속적으로
‘정도(正道) 영업’만이 살길
지속적으로 살아남을 영업 인력의 양성
바람직한 내부 커뮤니케이션
Chapter 11 르노삼성자동차의 출범
새로운 기업 문화, 새로운 희망
테헤란로 지점 분점
좋은 영업 인력은 지점 발전의 근본
이제 영어 공부 좀 하세요
강남대로 지점 현장 에피소드
1 닛산자동차 카를로스 곤 사장의 지점 방문
2 흑차 백차 사건
3 뛰어난 서비스맨
4 내 생애 가장 즐겁지 않던 회식
5 “추가 목표는 제가 가져가죠.”
PART 4 성공하는 지점장, 실패하는 지점장
Chapter 12 실패하는 지점장 유형 4가지
1. 완장의 힘을 신봉하는 지점장
2. 교만하고 몰상식한 지점장
3. 업무 능력과 자세에 문제가 있는 지점장
4. 불평불만이 많은 지점장
Chapter 13 성공하는 지점장 유형 4가지
1. ‘주인의식’을 가진 지점장
2. ‘소통’과 ‘인간 존중’을 실천하는 지점장
3. 지속적 ‘변화’와 ‘혁신’의 주체가 되는 지점장
4. ‘가진 것’으로 최고의 성과를 만드는 지점장
에필로그_ 조직은 리더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