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정확한 개념 이해 없이 반복해서 풀어대는 문제집과 참고서, 유행 따라 옮겨 다니는 학원, 대충 안다고 넘어가는 숱한 원리와 개념들이 아이의 기초 실력을 갉아먹기 때문이라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이 책을 쓴 한헌조 시매쓰 수학연구소장은 2000년부터 지금까지 영재, 사고력, 연산, 교과, 교구 등 수학 전 영역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온 수학 교육 전문가이다.
목차
Prologue 초등 수학 100점, 엄마가 만든다
Chapter 01 교실 안과 밖, 수학 교육의 진실
01. 유형이 아니라 개념 원리다
문제집을 풀어도 오르지 않는 실력
“이 문제는 안 배웠는데요”
문제 유형이 아니라 개념 원리를 알아야 한다
02. 아이 스스로 풀게 하라
틈을 주지 않고 단계를 높여가며 반복하는 문제 풀이
아이 스스로 풀게 하라
모든 문제를 알 필요는 없다
최고의 부모는 기다려주는 부모
03. 영리한 수학 공부법
수학 정복의 첫번째 전략은 개념 학습
응용력은 개념 정리 과정에서 발달한다
아이에게 필요한 건 자신감과 의지
수학 공부, 좀 더 영리하게 하자
Chapter 02 사례별 수학 학습 클리닉
사례1 “우리 아이는 선천적으로 수학을 못해요”
사례2 “유행하는 공부법, 따라가기 힘들어요”
사례3 “우리 아이만 학원에 안 보낼 자신이 없어요”
사례4 “진득하게 공부하질 않아요”
사례5 “교구 학습이 필수인가요?”
사례6 “교과서가 중요한가요?”
사례7 “선행 학습을 꼭 해야 할까요?”
사례8 “연산이 중요한가요?”
사례9 “계산에서 자꾸 실수를 해요”
사례10 “문제를 대충 풀어요”
사례11 “수학 공부는 언제부터 시킬까요?”
사례12 “저학년과 고학년의 공부 방법이 다른가요?”
사례13 “수학은 한번 포기하면 따라잡을 수 없나요?”
사례14 “문제집 고르기가 힘들어요”
사례15 “수학적 사고력은 어떻게 기를까요?”
사례16 “서술형 평가는 어떻게 준비할까요?”
Chapter 03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초등 수학 영역별 핵심
수와 연산
01. 수와 숫자
‘6’은 숫자일까, 수일까?
왜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할까?
큰 수들은 어떻게 부를까?
왜 1,0000이 아니라 10,000이라 쓸까?
02. 덧셈과 뺄셈
원리를 알면 문장제에 강해진다
반복 계산이 연산의 왕도일까?
게임으로 익히는 덧셈과 뺄셈
03. 곱셈
곱셈 구구, 어떻게 익힐까?
19단 구구, 외울 필요 없다
곱셈 오류, 3학년 1학기에 나타난다
세로셈이 최고는 아니다
재미있는 곱셈 이야기 들려주기
04. 나눗셈
나눗셈의 의미
포함제의 원리를 활용한 계산 방법
검산식도 순서가 중요하다
05. 분수와 소수
분수, 일상에서 개념을 익히자
이야기로 들려주는 분수의 개념
가분수는 가짜 분수
만만찮은 단위분수
소수는 왜 필요할까?
기하
01. 평면도형
도형이 아닌 것은 없다
도형 조작은 직접 해보는 게 최고!
도형의 개수 구하기
도형 붙이기
02. 입체도형
공간지각능력이 중요하다
평면에 표현된 입체적 세상
단계별로 해보는 쌓기나무 활동
색종이 접어 오리기 활동
소마큐브 활동
측정
01. 시계
시계, 언제부터 가르칠까?
놀이와 활동으로 배우는 시계 보기
시간과 시각에 관한 Q & A
02. 측정과 단위
단어 표현은 정확히!
정확히 재는 데 필요한 ‘도구’
단위 속에 숨겨진 비밀
길이에 관한 재미난 이야기들
문제 해결
01. 경우의 수
선행의 유혹을 느끼는 ‘경우의 수’
‘경우의 수’ 문제의 공통된 해결 원리
02. 문제 해결 방법
문제 해결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문제 해결의 다양한 방법
규칙을 찾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