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언어와 읽기:공통점과 차이점 1
언어의 정의
음운론
의미론
형태론
통사론
화용론
읽기의 정의
구어와 문어 이해 모형
구어와 문어 이해
지각적 분석
단어재인
담화처리
요약
구어와 문어 간의 차이
물리적 차이
상황적 차이
기능적 차이
형식적 창
어휘적 차이
문법적 차이
처리과정적 차이
읽기와 언어발달의 기본 요소
■ 요약
참고문헌
제2장 읽기발달
초기 문해력 시기(출생~유치원)
공동 책읽기
인쇄물에 대해 배우기
요약
단어재인 기술의 발달
상징 단계
자모 단계
철자법적 단계와 자동적인 단어재인
단어재인의 단계이론이 가진 문제점
자기교수 가설
자기교수 가설 평가
읽기이해의 발달
이해발달에 대한 잘못된 개념
■ 요약
참고문헌
제3장 읽기장애의 정의와 분류
읽기장애의 역사적 기초
초기 보고
Orton
Johnson과 Myklebust
현대
용어
유병률
성차
읽기장애의 정의
배제적 요인
국제난독증협회(IDA) 정의
특정학습장애로서의 난독증
단어재인과 철자법에서의 문제점
음운처리과정에서의 결함
기대보다 낮은 성취
부차적인 결과
난독증 분류와 언어에 기초한 다른 읽기장애
읽기의 단순한 관점에 근거한 하위유형
분류 연구
단어재인 기술에 근거한 다른 하위유형화 방법
연구와 실제에서 하위유형의 조합
임상적 시사점
■ 참고문헌
제4장 읽기장애의 원인
읽기장애의 외적 원인
초기 문해경험
읽기교수
마태효과
읽기장애의 내재적 원인
유전적 기초
신경학적 기초
시각에 기초한 결함
주의력에 기초한 결함
언어에 기초한 결함
■ 참고문헌
제5장 음소인식과 단어재인 기술의 평가와 치료
음소인식의 발달과 평가
읽기학습에서 음소인식의 중요성
음소인식 평가의 목적
음소인식 평가의 절차와 측정방법
단어재인의 발달과 평가
단어재인 평가에 대한 논의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재인 능력 검사도구
code-focused 교실 중재와 집중적인 소그룹 보충 지도
효과적인 code-focused 교실 중재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읽기기술을 최대화할 수 있는 1단계 교수 전략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보조적 중재를 통한 code-focused 기술 훈련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반응이 부족한 아동들(poor responders)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앞으로의 연구문제
■ 참고문헌
제6장 읽기이해의 평가와 중재에 대한 조망
이해의 정의
독자의 능력
텍스트 요인
과제 요인
이해의 모형
읽기이해 평가
이해교수
전략 교수
내용 목표와 학문분야별 문해
■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제7장 읽기이해의 평가와 치료
문해를 위한 인지 및 언어적인 기초
문해를 위한 언어기술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한 인지적 이해
텍스트 이해를 위한 언어와 인지기술의 평가
문어 형식의 평가(텍스트 소형구조)
이야기 내용 도식과 텍스트 문법 도식에 대한 지식 평가(텍스트 대형구조)
이야기 내용 도식의 이해 평가
이야기 도식 내용과 텍스트 문법 구성능력에 대한 평가
텍스트 이해의 촉진
소형구조 촉진시키기
대형구조 발달시키기
■ 요약
참고문헌
아동도서
부록 7.1 연결어/복잡한 절을 발달시키기 위한 책들
부록 7.2 다양한 신데렐라 이야기들
제8장 철자평가와 중재:문해력 증진을 위한 다중언어단위적 접근법
철자의 언어적 기초
음운지식
철자패턴에 관한 지식
형태지식
의미지식
심상문자소
철자와 그 밖의 무해기술 간의 관계
철자에 관한 발달이론
다중언어단위적 평가방법
목표설정
진전평가
다중언어단위적 철자교수 및 중재
구체적이고 다중언어단위적인 철자중재
철자패턴지식의 향상
단어학습을 위한 기타 언어지식 전략
학습에서 실시하는 다중언어단위적 교수
쓰기구조
■ 요약
참고문헌
제9장 쓰기학습
쓰기구조
쓰기발생기 및 학령초기의 쓰기 : 4~8세
장르중심의 텍스트 쓰기학습 : 9세 이상
거시구조적 쓰기학습 : 장르의 발달
장르연구의 해석 : 과제 및 교과과정 효과
미시구조적 쓰기학습 : 문법
쓰기과정의 학습
아동의 쓰기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쓰기장애 발생률과 국가수준 평가
쓰기, 읽기 그리고 말하기
■ 요약
참고문헌
제10장 지식개발과 쓰기기술
쓰기 기초 개발
쓰기/전사 기술
인지/언어 기술
포스트모던 장류 탐색
설명글
구문구조
요약하기
쓰기과정 개발하기
아이디어 생성과 계획 전략
산출 전출
수정 전략
■ 요약
참고문헌
아동도서
부록 10.1 학생들의 포스트모던 이야기
부록 10.2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