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10대 청소년을 키우는 부모와 이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10대를 이해하는 뇌과학적 관점과 더불어, 10대의 뇌구조에 맞는 교수학습원리 10가지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수업방안과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책이다.
목차
감사의 말
1부 청소년 뇌 이해하기
1장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십대
2장 청소년 뇌에 대한 연구
3장 십대의 뇌 변화
2부 뇌친화적 학습원리 10가지와 그 의미
4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1 새로운 지식 구성하기
5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2 다양한 학습 방식
6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3 의미, 연관성, 패턴 구성하기
7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4 전뇌학습 Whole-Brain Learning
8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5 다양한 기억경로
9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6 신체활동 및 움직임을 통한 학습
10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7 기억, 학습, 감정
11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8 학습 성찰과 자기평가
12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09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
13장 뇌친화적 학습원리 10 학습시간 패턴을 고려하기
3부 뇌친화적 교육 환경
14장 학습 환경
15장 교사 역할의 변화
16장 학생 역할의 변화
4부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
17장 뇌친화적 교육의 의미
용어해설
추천도서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 소개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