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특수교육의 이해
제1장 특수교육의 개념
1. 장애의 개념
2. 특수교육의 정의
3. 특수교육 관련 법
4. 특수교육의 현황 및 제공
제2장 생애주기에 따른 특수교육적 지원
1. 생애주기별 특수교육적 지원의 개념
2. 생애주기별 특수교육적 지원의 필요성
3. 생애주기별 특수교육적 지원의 대상 및 방법
제2부 장애학생의 이해
제3장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지체장애
제4장 정신지체, 자폐성장애, 발달지체
1. 정신지체
2. 자폐성장애
3. 발달지체
제5장 학습장애, 정서·행동장애, 건강장애, 의사소통장애
1. 학습장애
2. 정서·행동장애
3. 건강장애
4. 의사소통장애
제3부 통합교육의 이해
제6장 통합교육의 개념
1. 통합교육의 기초
2. 통합교육의 실행 모델
3. 통합교육의 현황
4. 통합교육의 성공요인
제7장 통합교육에서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1.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해
2. 개별화교육계획
3. 효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제8장 통합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
1. 통합교육에서의 수업
2.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배치
3. 통합학급에서의 학생 수행평가
제9장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1. 협력적 접근
2. 협력적 자문
3. 협력교수
제4부 장애학생의 교육
제10장 장애학생의 행동지원
1.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2. 행동수정 기법의 활용
3. 긍정적 행동지원
제11장 특수교육공학과 보편적 학습설계
1.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2.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공학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이해
제12장 장애학생 가족지원
1. 장애학생 가족지원의 의미
2. 장애학생 가족체계
3. 장애학생 가족: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4. 장애학생 가족의 긍정적 적응
참고문헌
부록 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부록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부록 3.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