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리셋』『생각버리기 연습』 등 베스트셀러 저자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의 남을 아끼고 자신을 키우는 진정한 자아실현법이 담긴 책.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마음대로’ 반응하는 마음, 그 정체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인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은 이러한 의문을 그동안 많은 심리학 서적이 알려주던 것과는 다른 불교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마음의 정체를 밝힌다. 또한 그는 마음의 뒷모습을 투영해봄으로써 스스로가 매어놓은 족쇄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을 깨닫는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I 타인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불'가능성 1. 솔직한 자신'은 실현 불가능하다 나를 받아들여 줘! 자신을 은폐 = 인기를 얻으려는 노력 사기꾼의 이미지 조작 테크닉 ‘솔직한 나’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2. 자신을 망치는 '진짜 나' 그래도 역시 ‘솔직한 나’를! ‘만慢’의 번뇌, 작동개시 드러낼 수 있는 상대는 애인이나 가족 정도밖에 없다 ‘진짜 나’는 탐진치貪瞋痴의 삼독三毒 아이덴티티는 ‘집착’이라는 번뇌의 도돌이표 자신이라는 ‘암흑영역’을 깎아내다
Ⅱ 잔혹한 인기 게임의 무대 뒤 1. 마켓에 의한 ‘번뇌 스트레스’로의 달콤한 유혹 연애자본주의의 허 ‘인기를 모아라’라는 명령 인기 테크닉 해부 인기 테크닉은 정신병 예비군으로의 초석 2. 인기 게임에의 참가 유형 네 가지 참가 유형 ‘특별함’ 침해에 대한 복수 ‘특별한 한 사람’과 ‘불특정 다수’ 사이의 간극
Ⅲ ‘자기애’를 둘러싼 고뇌 메커니즘 1. 비교 자극은 멈출 수 없다 뇌 속의 이미지 고정화 작용 자기와 자기를 비교하는 마술 아승만我勝慢보다 위험한 아열만我劣慢 자극 2.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 식온識蘊 : ‘인식’ 속에 자아는 있는가? 상온想蘊 : ‘기억’ 속에 자아는 있는가? 수온受蘊 : ‘자극’ 속에 자아는 있는가? 행온行蘊 : ‘충동적인 사고 반응’ 속에 자아는 있는가? 자극의 노예 무아無我를 들키지 않도록 인간에게 장착된 자극 장치와 속임 장치 3. 번뇌 상태의 사례연구 자신이라는 환각에 의한 관계의 왜곡 ‘싫다 = 화’의 경우 번뇌의 간청 작용 ‘좋아한다 = 욕’의 경우 만의 슬픈 사랑 이야기 4. ‘괴로움’을 해부한다 뇌 속의 변환 프로그램 정지 백신 괴로움과 쾌락의 위험한 관계 손에 넣어도 계속되는 괴로움 채찍질 프로그램 왕과 노예 괴로움과 자신의 노예 관계에서 자유로워지다 노예 상태에 있는 생명에게 자비를 뇌 속 변환 프로그램 정지의 실천 패턴 개선으로 성격 개선
Ⅳ 번뇌의 검은 막 : 무력감 1. 사회사적 무력감 세 개의 무력감 사회사적 무력감 오리지널은 없다 ‘자기답게 사세요’라는 무책임 인터넷상의 친구 계약 남성도 몸을 팔지 않으면 안 된다 2. 개인사적 무력감 가족에게서 심겨진 무력감 욕과 화로 넘치는 갓난아기의 번뇌 부모에게 인기를 얻기 위한 자기 세뇌 불도식 육아 포인트 유소년기의 친구에 대한 가상연애 모두 선생님의 편애를 받고 싶어 한다 착한 아이 플레이 학급반장 기질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은 정말로 하고 싶은 것? 사이비 쿨 기질 3. 무아의 자유 숨겨진 무아의 진실 어떤 자극도 전부 괴로움 바람기 메커니즘의 사례연구 애인이 바람난 사람의 심리 바람기는 어릴 적에 경험한다 상품가치 대폭락 바람피우는 사람의 심리 바람의 착각 겨냥도 상품가치에 대한 집착을 버린다 ‘자극 → 쾌락’ 변환 프로그램의 덫 변환 프로그램 정지 스위치 ‘깨달음’ 경계치를 넘었을 때 변환 프로그램은 터진다 죽을 때까지 어중간해도 좋은가? 자극 게임에서의 탈출 판단기준은 ‘고’의 증감 사람을 미치게 하는 구조 무아의 자유로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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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와 과학, 진리를 논하다 = Buddhism and science : discussing truth : 생물학자와 불교학자의 7가지 대론2012 / 사이토 나루야, 사사키 시즈카 공저 ; 이성동, 박정원 공역 / 운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