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 곳에 가면 누구나 행복해진다>의 저자 강미은의 에세이. 뉴욕은 에너지로 넘친다. 살아있는 상상력, 그것을 눈에 보이는 컨텐츠로 만들어내는 힘, 그런 에너지로 늘 폭발하고 있다. 그 속에서 본 컬처 코드를 이 책에 담았다.
목차
들어가며
Part 1 뉴욕, 그리고 영화, 드라마
01 좋은 대본에 나쁜 배우 없고, 나쁜 대본에 좋은 배우 없다
02 작가의 몸값
03 뉴욕 자체가 영화의 주인공이다
04 문제는 ‘스토리’다
05 미드는 어떻게 한국 드라마 제작비의 20배가 넘는 돈을 투입할 수 있는가?
06 이 드라마 없이 뉴욕을 말할 수 없다 - Sex and the City
07 ‘웨스트윙’의 메시지
08 영화가 개봉된 후
09 사랑엔 말이 필요 없다 - 사랑스러운 대사
10 사랑은 타이밍이다
11 관객은 누구나 영화평론가다
Part 2 뉴욕, 그리고 공연, 뮤지컬
01 대리운전 2조원, 껌 1조원, 클래식은 1천억원
02 향수는 샤넬, 자동차는 벤츠, 뮤지컬은 브로드웨이 (브랜드의 힘)
03 브로드웨이, 오프 브로드웨이, 오프 오프 브로드웨이
04 Remember your first time? (뉴욕 브로드웨이의 장기공연)
05 브로드웨이의 보이지 않는 손
06 99%의 청중이 조명을 의식하지 못하지만 100%의 청중은 그것에 의해 영향 받는다 (뮤지컬의 연주와 조명)
07 죽을 힘을 다해서 노래하면, 관객도 죽을 힘을 다해서 들어줍니다(소리꾼 장사익의 링컨센터 공연)
08 2PM과 2AM의 멤버를 구분할 수 있는가?
Part 3 뉴욕, 그리고 컨텐츠 산업
01 미디어 해적들의 시대 (컨텐츠가 왕이다)
02 꿈의 사회에서는 상품에 든 꿈을 사고 판다
03 끝없는 상상력과 창의력
04 창의성은 재미에서 나온다
05 세상에 없던, 세상이 기다리던 컨텐츠
06 컨텐츠 산업? 50~60대 아저씨 작가가 많이 나와야 한다
07 문화 산업에 우리 것 프리미엄은 없다
08 세 종류의 사람
09 오늘 있지만 내일 없는 것
Part 4 뉴욕, 그리고 미술
01 구겐하임의 맥구겐하임 전략
02 사람들은 그림에 감동하기보다는 화가의 스토리에 더 감동한다
03 세상에는 비싼 미술 작품보다는 돈이 훨씬 더 많다
04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은?
05 앤디 워홀과 데미언 허스트의 철학
06 소호와 첼시의 이유 있는 변모
07 빛과 공간의 작가 올라퍼 엘리아슨
08 뉴욕의 문화 상징 MoMA
09 MoMA의 아이디어 상품들
Part 5 뉴욕, 그리고 마음
01 어리석은 실수 말고, 멋진 실수를 통해 배워라
02 일에서 나오는 생기는 반짝인다
03 죽어있는 통계를 살아있는 사진으로 보여주다
04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vs. 느림의 아름다움
05 뉴욕은 차가운 도시인가? - 집단적 오해 (Pluralistic Ignorance)
06 달러 지폐의 크기가 왠지 모르게 작아 보일 때
07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08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신이 내리는 선물이다
09 진짜로 가지고 싶은걸 가져요
10 하느님이 미국 대학에서 ‘테뉴어(종신보장)’를 받을 수 없는 이유
Part 6 뉴욕, 그리고 생각 하나
01 말을 거는 뉴욕
02 생각만으로도 행복해지기
03 중독과 몰입
04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
05 행운을 부르는 여덟가지 습관
06 고통 없이 얻는 것도 없다
07 뉴욕에서 광화문 글판을 생각하다
08 돌아본 뒤에야
09 포도주는 물 속에 갇힌 햇빛
10 여자가 남자를 고를 때 주의해야 할 31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