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국 역사교육의 50년 연구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 1990년 이후 역사교육, 역사교육연구, 역사교육논집 등 전문학술지에 실린 연구논문을 검토하여 주제별로 분류했다. 전문학술지에 실린 논문은 심사과정을 거치므로 공인된 연구결과물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논문들을 중점적으로 검토해야 역사교육연구의 학술적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목차
머리말
1장 역사교과서 내용 및 서술양식에 대한 연구동향 / 신유아, 조혜진, 정재선, 김보민
머리말
1. 역사교과서 내용 선정 및 조직 원리
2. 역사교과서 서술내용
3. 역사교과서 서술양식
맺음말
2장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발행제도 연구동향 / 최주연
머리말
1. 역사교육과정의 변천
2. 역사교과서 발행제도
맺음말
3장 역사교육 목적·목표론의 연구동향 / 박지원
머리말
1. 역사교육 목적론
2. 역사교육 목표론
맺음말
4장 역사수업에 대한 연구동향 / 정진경, 박혜영, 정미란
머리말
1. 교수 이론
2. 교사에 대한 관심
맺음말
5장 역사적 사고에 관한 연구의 진전과 변화 / 신소연, 김상기, 김성자, 정진경
머리말
1. 역사적 사고의 개념
2. 역사적 사고 함양을 위한 실천적 방안
3. 역사적 사고 연구의 한계와 새로운 모색
맺음말
6장 새로운 역사이론과 역사교육 / 이선숙, 정진경
머리말
1. 역사교육에서 유럽중심주의 비판과 대안의 모색
2. 신문화사와 역사교육
3. 역사교육에서 여성과 젠더
맺음말
7장 역사 재현의 다양한 경로와 대중 역사 / 박주현, 조혜진
머리말
1. 과거의 시각적 재현과 역사학습
2. 역사 표상의 해독과 학습자의 역사 재현
3. 역사에 대한 ‘대중적’ 아이디어의 유통과 역사이해
맺음말
8장 동아시아 역사분쟁과 역사교육 / 최용
머리말
1.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2. 중국의 동북공정
3. 역사분쟁의 여파와 해결방안의 모색
맺음말
9장 해방 이전의 역사교육 / 채푸르니, 조혜진
머리말
1. 전근대시기 역사교육
2. 개화기·한말의 역사교육
3. 일제 강점기 역사교육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용어)
찾아보기(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