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정서 및 행동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의 특수교육에 관한 개론서. 1부 '정서 및 행동장애 분야에서의 문제와 역사', 2부 '사정', 3부 '관련 요인', 4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구체적인 장애 유형', 5부 '이 책의 시사점'으로 구성되었다.
목차
제1부 정서 및 행동장애 분야에서의 문제와 역사
제1장 정의와 출현율 : 분제의 본질과 범위
용어
발달 규준 대 사회문화적 기대
사회적 맥락(생태학)에 의해 형성된 행동
장애 유형과 원인
정의의 문제
정의에 대한 견해
출현율
출현율과 발생률의 의미
출현율 및 발생률 추정치는 왜 중요한가
추정의 문제
합리적인 출현율 추정치
특수교육 대상 학생 출현율 추정치와 비율에서의 경향
출현율과 서비스 배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구체적 장애의 출현율과 발생률
제2장 역사 : 발전과 현재 이슈
정서 및 행동장애 분야의 개괄적인 역사
20세기 초반 :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현재 이슈
법의 발달과 이슈
과거와 미래
제3장 개념적 모델 : 문제에 대한 접근법
개념적 모델의 전통적 설명
모델의 비교와 선택
통합적 모델 개발 : 사회인지적 접근
논의를 위한 분석체계
제2부 사정
제4장 선별, 적합성 및 분류
특수교육 평가를 위한 일반적 규칙
적합성을 위한 평가
수용할 수 있는 사정을 위한 일반적 준거
선별
의뢰 전 전략과 중재반응 모형
분류
분류의 필요성
제5장 교수를 위한 평가
교수를 위한 교육적 사정의 현재 동향
교수 미 기타 중재를 위한 평가
장애 관련 여부 결정
기능적 행동사정
일반교육 사정 시 통합을 위한 검사 도구의 수정
평가와 사회적 타당도
IEP의 작성 시 평가 자료의 활용
제3부 관련 요인
제6장 생물학적 요인
관련 요소로서 생물학적 요인의 부각
유전
뇌손상과 뇌기능 이상
영양실조와 알레르기 그리고 다른 건강 관련 이슈
기질
교사를 위한 시사점
제7장 가족요인
가족요인이 원인이라는 주장
가족의 정의와 구조
가족의 상호작용
학교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가족의 영향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 압력
교사를 위한 시사점
제8장 학교요인
학교가 정서 및 행동장애에 미치는 영향
지능
학업성취
사회성 기술
지능, 성취, 반사회적 행동
정서 및 행동장애를 유발하는 학교요인
교사를 위한 시사점
제9장 문화적 요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요소로서 문화적 요인이 갖는 호소력
상충하는 문화적 가치관과 기준
다문화적 관점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파악하는 것과 관련된 어려움
교사를 위한 시사점
원인요소에 대한 결론
제4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구체적인 장애 유형
제10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와 출현율
원인과 예방
사정
중재와 교육
중재에 대한 앞으로의 관점
제11장 품행장애:드러나는 공격행동과 드러나지 않는 반사회적 행동
정의, 출현율, 분류
사회적 상황에서의 공격과폭력
원인
평가
중재와 교육
폭발적 행동 주기와 사전교정
제12장 청소년기 문제행동 : 비행, 물질남용 및 조기 성적 문란행동
청소년기와 성인기 초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
청소년 비행
물질남용
조기 성적 문란 및 청소년기 임신
제13장 불안장애 및 관련 장애
불안장애
식이장애
배설장애
성 문제
사회적 고립
제14장 우울장애와 자살행동
우울장애
원인, 다른 장애와의 관계 및 예방
자살행동
제15장 정신분열증과 기타 중도장애
정신분열증
사회화 문제
의사소통장애
상동증(비정상적으로 반복되는 동작)
제5부 이 책의 시사점
제16장 교사를 위한 시사점
적절한 기대의 수립
원인요소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행동의 정의와 측정
학생들이 일, 놀이, 애정, 즐거움을 경험하게 돕기
직접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
모델링과 자기통제 지도
문화적 차이 존중
교수라는 교육의 본질에 집중하기
장애 학생과 그 주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생각하기
용어설명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