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70여 종의 건축 계획안, 60여 종의 도시계획 이외에도 다수의 유화와 조각품, 신문과 잡지의 수많은 기고문과 50여 권에 이르는 저서를 남긴 근대건축의 거장 르코르뷔지에의 건축 정의들을 분석한다. 주요 작품은 물론 그의 건축 철학의 근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건축 여행 경험과 르코르뷔지에가 활발한 활동을 했던 1920년대 시대상황까지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가며 들여다본다.
목차
프롤로그 건축을 찾아서
|1920년대의 르코르뷔지에
시대정신과 르코르뷔지에의 자각
1920년대 전후, 격동의 시대
답사를 통해 시대정신에 눈뜨다
화가이자 문필가 르코르뷔지에
화가의 꿈
글쓰기, 건축 작업의 길잡이
기계와 건축
기계를 보는 혜안
총체적 관점에서의 기계
기계에 대한 객관적 자세
|르코르뷔지에의 건축 정의
물질적 측면에서의 건축
기능과 조직으로서의 건축
기능 중시 사고
표준과 유형
추상성과 기능
조직으로서의 건축
조직자로서의 건축가
동선과 볼륨으로서의 건축
동선, 공간과 시간의 합체
볼륨, 내ㆍ외부로서의 공간
정신적 측면에서의 건축
질서와 조화로서의 건축
고전과 전통
기하학과 건축
질서로부터 만족을 얻는 건축
조화와 심오한 전달
빛을 기본으로 하는 건축
지중해의 빛
빛, 건축의 기본
빛과 백색
|감동으로서의 건축
‘관계’를 통한 시적 감동이 있는 건축
실용성을 초월한 건축의 경지
예술과 시와 건축
‘관계’를 통한 감동
미와 ‘관계’
감동의 체험
비례를 통한 수학적 감수성과 조화로운 관계
의도의 지각
순환동선과 감동 체험
의도성과 우연성의 공존
파르테논, 정신의 순수한 창조물
에필로그 바른 건축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