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목차
머리말
풀이말 0.1 시장경제와 기업활동 0.2 반기업 정서 0.3 기업의 사회적 책임 0.4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0.5 논의전개 순서
1부 기업과 사회 1장 사회책임의 기원 1.1 사익추구에 대한 반감 1.2 반세계화ㆍ반기업 운동 1.3 자연환경의 훼손 1.4 사회책임의 범위 2장 사회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2.1 웹 2.0 2.2 공적ㆍ사회적 압력 2.3 기업계의 압력 2.4 투명성 강화 3장 기업과 사회 3.1 기업의 목적 3.2 사회에 대한 기업의 역할 3.3. 회사기율
2부 사회책임 경영의 기초 4장 사회책임의 실행방안 4.1 개화된 사익추구 4.2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 4.3 사회책임 경영의 재무적 효과 5장 기업윤리와 정도경영 5.1 윤리적 기업 5.2 기업윤리 위배행위 5.3 기업의 도덕적 책무 5.4 기업윤리의 확보 6장 사회 마케팅과 이미지 개선 6.1 사회 마케팅의 개요 6.2 대의명분 추구 6.3 사회공헌 6.4 책임성 있는 가치활동 7장 녹색경영과 비용절감 7.1 환경보호와 자원생산성 7.2 오염방지는 남는 장사 7.3 상품과 공정의 재설계 7.4 발상의 전환
3부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8장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방안 8.1 전략적 CSR의 개요 8.2 전략적 CSR의 실행체제 8.3 선도기업의 전략적 CSR 9장 상생경영 9.1 사회속의 기업 9.2 지역사회와 기업의 경쟁력 9.3 공급원의 경쟁력 9.4 시장기반의 확충 9.5 한국의 상생경영 10장 피라미드의 기층 10.1 미개발의 거대시장 10.2 차별화된 제품 및 사업모델 10.3 소액금융 11장 기후와 자원의 보전 11.1 기후변화 11.2 온실가스의 감축 11.3 새로운 에너지 11.4 전략적 대응방안 12장 기업혁신과 사업기회 12.1 기업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12.2 사회적 책임과 혁신 12.3 환경적 책임과 사업기회 13장 사회의 개혁 13.1 인류사회 공통 현안의 해결 13.2 범세계적 기업시민 13.3 사회개혁 사업
4부 이상과 현실 14장 피할 수 없다면 포용하라 14.1 사회책임의 이상과 현실 14.2 스스로 창조하는 결과 14.3 함께 가는 길
맺음말: 기업의 목적 15.1 기업의 역할과 책임 15.2 마지막 잣대는 이윤 15.3 필요해서 착하게 되다
약어일람 참고문헌 사회책임 관련 주요 웹사이트 찾아보기
서가브라우징
(2015년)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 2015 top 100 outsourcer2015 / [편]: 아웃소싱타임스 / 아웃소싱타임스
IT 경영전략2000 / 토머스 데이븐포트 외 지음 ; 현대경제연구원 옮김 / 21세기 북스
디즈니만이 하는 것 : CEO 밥 아이거가 직접 쓴 디즈니 제국의 비밀 2020 / 지음: 로버트 아이거 ; 옮김: 안진환 / 쌤앤파커스
디즈니만이 하는 것 : CEO 밥 아이거가 직접 쓴 디즈니 제국의 비밀 2020 / 지음: 로버트 아이거 ; 옮김: 안진환 / 쌤앤파커스
마이크로소프틱스 : 21세기 리더십의 8가지 비밀2001 / 안병진 지음 / 동방미디어
E-BUSINESS2001 / 안상협 저 / 대명
(글로벌)협상전략2004 / 안세영 지음 / 博英社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선택2011 / 안영도 지음 / 필맥
대화의 절반은 협상이다: 상황을 역전시키고 주도권을 잡는 딜메이커되기2023 / 지음: 안준성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네 안에 있는 글로벌 인재를 깨워라 : 미국 현지 헤드헌터가 들려주는 해외취업 노하우2016 / 지음: 안진오 / 비전과리더십
ESG 배려의 정치경제학 2022 / 지음: 안치용 , 이윤진 / 마인드큐브
ESG 배려의 정치경제학 2022 / 지음: 안치용 , 이윤진 / 마인드큐브
청소년을 위한 ESG : [청소년] :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최소한의 일 2022 / 지음: 안치용 / 마인드큐브
성공하는 조직은 원칙을 중시한다2002 / 에릭 알렌바우 지음 ; 김정수 옮김 / 다리미디어
좋은 제품이란 무엇인가 : 제품의 탁월함을 결정짓는 7가지 요소2013 / 제임스 L. 애덤스 지음 ; 김고명 옮김 / 우듬지
같이 빌린 책
공존의 기술2007 / 이기라...[등]지음 / 그린비
국제정세의 이해 : 글로벌 다자협력시대 지구촌의 어젠다와 국제관계2009 / 유현석 지음 / 한울
같은 주제의 책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2017 / 지은이:이랑주 / 인플루엔셜
사업을 한다는 것2019 / 레이 크록 지음 ; 이영래 옮김 / 센시오
유튜브의 신2018 / 지음: 대도서관 / 비즈니스북스
부의 추월차선 :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2], 언스크립티드2018 / 지음: 엠제이 드마코, 옮김: 안시열 / 토트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2016 / 지음: 백종원 / 서울문화사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2020 / 지은이: 브래드 스톤; 옮긴이: 야나 마키에이라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1세기북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 전세계가 열광한 빅히트 아이디어의 비밀2019 / 지음: 앨런 가넷, 옮김: 이경남 / 알에이치코리아
볼드 :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2016 / 피터 디아만디스, 스티븐 코틀러 지음 , 이지연 옮김 / 비즈니스북스
브랜드가 되어 간다는 것: 마케터 강민호의 브랜드 에세이 2019 / 지음: 강민호 / 턴어라운드
마케팅이다2019 / 지음: 세스 고딘, 옮김: 김태훈 / 쌤앤파커스
플랫폼 제국의 미래 : [전자책]2018 / 지음: 스콧 갤러웨이 ; 옮김: 이경식 / 비즈니스북스
('장사의 神' 김유진의)장사는 전략이다2016 / 지음: 김유진 / 쌤앤파커스
초격차 :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2018 / 지음: 권오현, 정리: 김상근 / 쌤앤파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