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기업가정신이란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내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작은 구멍가게이든 비즈니스의 생태계를 바꾸는 혁신기업이든 잘되는 기업의 출발과 성장, 미래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바로 기업가정신이다. 이 책에서는 내 사업, 내 프로젝트, 내 회사를 키워주는 기업가정신의 10가지 전략을 찾는다.
목차
머리말
1장 기업가정신의 이해
1. 기업가정신이란?
2. 기업가정신의 ABC…
3. 기업가적 행동 특성의 이론적 이해
2장 한국의 기업가 정신
1. 기업가정신의 원천
2. 기업가정신의 시대적 변화
3. 벤처 기업가정신의 명암
4. 기업가정신의 재활성화
3장 사내기업가정신
1. 사내기업가란?
2. 사내벤처의 특성
3. 사내벤처의 프로세스
4. 사내벤처의 문제점
5. 사내벤처의 성공 조건
4장 사업실패의 함정
1. 왜 똑똑한 사람들이 사업을 망치는가?
2. 선택의 함정:아이디어는 기회가 아니다
3. 개발의 함정:지금의 연소율을 계산하라
4. 시장의 함정:영양제보다는 진통제를 팔아라
5. 관리의 함정:경영 인프라를 구축하라
6. 태도의 함정:균형감각을 유지하라
7. 관계의 함정:신뢰자본을 활용하라
8. 불운의 함정:위기관리 역량을 키워라
5장 사업 기회의 발견
1. 기회의 창
2. 기회의 원천
3. 기회와의 만남
4. 의도적 탐색과 우연성의 만남
6장 사업타당성분석
1. 사업타당성 분석의 의미와 중요성
2. 사업타당성 분석의 절차와 방법
3. 위험 요소의 평가와 대응전략
7장 창업자금의 조달과 재무전략
1. 소요자금 계획의 수립
2. 자금조달 조건의 이해
3. 투자유치
4. 자금운용과 재무전략
8장 창업 마케팅
1. 창업 마케팅의 의의
2. 마케팅 전략
3. 혁신제품 마케팅
4. 신제품 마케팅전략
9장 기업 성장과 조직관리
1. 창업기업의 성장관리
2. 성장통
3. 창업 CEO 딜레마
4. 지속성장 방안
10장 글로벌 기업가정신
1. 세계시장을 리드하는 한국의 중소기업
2. 중소기업의 국제화
3. 벤처기업의 국제화 동인
4. 중소·벤처 기업의 글로벌화 성공 요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