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노하우가 제시되어 있는 책. 전략, 기획 담당자뿐만 아니라 회사 전체 혹은 소속 부서 구성원 누구라도 스스로 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워크북이다.
목차
머리말
이 책의 활용법
프롤로그 :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이란?
1. 활력을 불어넣는 전략의 탄생
기계의 세계에서 생명의 세계로
전략은 등산이다
2. 세 가지 핵심과 3단계 프로세스
첫 번째 핵심, 해야 할 일을 하지 마라
두 번째 핵심, 바른 말을 하지 마라
세 번째 핵심, 전략은 아마추어의 시각으로 만들어라
전략 수립을 위한 3단계 프로세스
‘전략 수립 3단계 + 실행’의 전체 프로세스
프레임워크로 올라갈 산을 결정하라
‘가설’로 정상의 이미지를 그려 보라
3. 우뇌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라
1부 올라갈 산을 정하라 - 스텝 1 : 프레임워크로 전략의 방향성 결정하기
[스텝 1-0] 전략의 기본은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것
[스텝 1-1] 지피지기, 나를 알아야 적을 이긴다
[트레이닝 1] 지적 자본의 분석
[스텝 1-2] 자신이 속한 세계의 지도를 그려라
[스텝 1-2-1] 확대 노선인가, 축소 노선인가?
[스텝 1-2-2] PEST 분석으로 미래의 흐름을 판단하라
[스텝 1-2-3] 경쟁의 방식과 룰을 파악하라
[스텝 1-2-4] 맞서 싸울 경쟁자의 특성을 파악하라
[트레이닝 2] 경쟁 환경의 분석
[스텝 1-3] 자신의 강점과 해결 과제를 파악하라
[트레이닝 3] 가치사슬 분석
[스텝 1-4] 세그먼트 분석으로 고객을 파악하라
[스텝 1-4-1]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타깃 고객을 구분하라
[트레이닝 4] 고객 세그먼트 분석
[스텝 1-5] 자신이 자리 잡을 위치를 정하라
[스텝 1-5-1] 포지션에 맞는 경쟁전략을 구사하라
[스텝 1-5-2] 가치 제공과 고객을 기준으로 성장전략을 분석하라
[트레이닝 5] 경쟁전략과 성장전략 분석
[스텝 1-6]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을 실행하라
[트레이닝 6] 포트폴리오 분석
[스텝 1] 코칭
2부 정상을 그려라 - 스텝 2 : 가설사고를 바탕으로 비전을 작성하라
[스텝 2-0]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스텝 2-1]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페르소나
[스텝 2-2] 아이디어 창출을 위해 가설을 작성하라
[스텝 2-3] 블루오션을 개척하려면 UVP를 찾아라
[스텝 2-4] 찾아낸 UVP를 스토리로 만들어라
[스텝 2-5] 실패하지 않으려면 UVP를 검증하라
[스텝 2-6] 미래의 목표가 담긴 비전을 그려라
[트레이닝 7] 페르소나, UVP, 비전
[스텝 2] 코칭
3부 올라갈 길을 정하라 - 스텝 3 :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사업계획서의 작성
[스텝 3-1] 4P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을 짚어라
[스텝 3-1-1]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 전략을 만들어라
[스텝 3-1-2] 가격전략은 UVP를 반영하여 결정하라
[스텝 3-1-3]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고객과의 소통이 최우선이다
[트레이닝 8] 마케팅 전략
[스텝 3-2]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라
[스텝 3-2-1] 비즈니스 모델에서 돈의 흐름을 파악하라
[스텝 3-2-2] 핵심 사업의 키 드라이버를 파악하라
[트레이닝 9] i모드와 아이폰의 비즈니스 모델
[스텝 3-3] 미래를 위해 전략 맵을 만들어라
[스텝 3-3-1] 수비적인 목표와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스텝 3-3-2] 로드맵에 미래의 계획을 반영하라
[스텝 3-3-3] 전략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라
[트레이닝 10] 사업 계획의 검토
[스텝 3] 코칭
4부 실행 - 전략을 실행하여 비전에 도달하라
[액션 1] 비전을 목표로 한 걸음씩 걸어가라
[트레이닝 11] 세븐마트와 나노텍의 PDCA
[액션 2] 전략을 움직이는 리더가 되라
[트레이닝 12] 워크아웃
에필로그 : 자율과 창조로 현장에 활력을!
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