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5년 넘게 언론에 종사하고 있는 기자 출신 저자가 좋은 소재를 골라 주목할 만한 글로 풀어내는 비법을 공개한다. 저자는 언론 분야 최고의 상인 퓰리처상 수상작들을 포함, 다양한 기사를 소개하고 심층 분석해 글쓰기의 정수를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글쓰기의 주제 선정에서부터, 소재가 되는 사람 찾기, 묘사법, 구성, 시점, 리드와 엔드, 인터뷰, 다듬기 등의 단계를 배울 수 있다.
목차
저자의 글
CHAPTER 1 글쓰기 - 이야기가필요해
가장 주목받는 글쓰기
정보 때문에 피곤해
디지털 시대의 이야기
정보 vs. 이야기
이제는 뉴스도 이야기다
기막힌 이야기가 기막힌 뉴스다
CHAPTER 2 주제 발굴 - 무엇을 이야기할까
이야기에는 발화점이 있다
사람이 모티프다
관찰부터 시작하라
감나무에서 감이 떨어지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CHAPTER 3 등장인물 - 콩쥐냐 팥쥐냐 그것이 문제로다
놀부가 주인공이라면?
지미를 찾아라
평면적 인간과 입체적 인간
한 길 사람 속 들여다보기
정남규와 개성적 인간
인물 발굴이 내러티브의 절반이다
인물의 변화와 이야기의 완성
커플보다는 삼각관계가 좋아
투명인간들
인물 프로파일링
이야기 인물론
CHAPTER 4 인물 묘사 - 형용사를 버리고 동사로 전하라
상상할 수 있도록 묘사하라
죽은 사람도 살아 돌아오게 하는 정보
말과 행동으로 묘사하라
침묵의 소리
인물 개조
실제 상황과 기록된 상황
인물을 직접 무대에 올려라
CHAPTER 5 관점 - 누가 이야기할 것인가
누구의 시점으로 이야기할 것인가?
흥부는 무능한 가장이다
1인칭 관찰자의 자격
인물과 독자의 심리적 거리감
CHAPTER 6 구성 - 같은 이야기를 다르게 쓰는 차별화 전략
용돈을 타고 싶다면
똑같은 이야기를 다르게 쓰는 법
소재와 소재 사이에 다리를 놓아라
슈제의 마술
초등학생들도 하는 구성
“옛날 옛적에…”
기본 5단계 구성과 응용법들
의문과 긴장이라는 변수
문제를 던지며 끝내라
결말부터 생각하라
도착지를 정해야 출발할 수 있다
초보자도 따라 하면 되는 구성 팁
CHAPTER 7 리드와 엔드 - 강한 첫인상을 주고 이를 재확인시켜라
리드는 리드다
리드는 특별히 쉬워야 한다
이야기의 시작은 불안함이 미덕이다
리드의 네 가지 유형
‘김모 씨, 이모 씨’리드
뻔한 상황을 나열하지 말라
결말, 내러티브의 꽃
리드와 엔드는 쌍둥이
CHAPTER 8 현장 묘사 - 디테일이 우리를 주제로 인도한다
산을 옮겨라
오감으로 현장 살리기
진실은 현장의 디테일에 있다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기술
발레사 전략
디테일이 이야기를 주제로 인도한다
빨간 고무장갑
CHAPTER 9 인터뷰 - 인내하고 따라가면 열리리라
인터뷰의 주도권을 넘겨라
모른다는 사실을 당당히 밝혀라
질문의 달인
사와츠키 노하우
무엇이 필요한가
인터뷰 5단계
벽에 붙은 파리처럼
CHAPTER 10 다듬기 - 군살 빼고 연마하는 글쓰기의 경제학
헤밍웨이도 44번 고쳐 썼다
구성이 먼저다
주제의 일관성
과감하게 삭제하라
내가 알면, 독자도 안다?
CHAPTER 11 내러티브 - 내러티브를 위한 변명
내러티브는 주관적이다?
전달인가, 보도인가?
내러티브는 약하다?
중요한 것은 결과인가, 과정인가?
너무 길고 지루하다?
마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