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감사의 말
I. 음악과 철학
1. 목표와 가정들
2. 철학적 관점의 특징적 관심사
3. 음악철학이 음악가에게 의미하는 가치
4. 다양한 관점에서 본 음악
5. 관점주의 대 전지적 시점
II. 모방으로서의 음악
1. 현상과 실재, 기만과 진리: 플라톤의 음악철학
2. 계속되는 그리스의 유산:아리스토텔레스
3. 신플라톤주의의 역작들
III. 관념으로서의 음악
1.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2. 칸트:‘미적’ 경험, 미, 취미
3. 실러:‘미적’ 교육
4. 헤겔:절대관념을 향한 상승
5. 쇼펜하우어:이성의 베일 들어올리기
6. 맺음말
IV. 자율적인 형식으로서의 음악
1. 고대의 선각자들:아리스토크세누스, 필로데무스, 섹스투스
2. 한슬릭:조성적으로 움직이는 형식
3. 거니:소리의 힘
4. 마이어:기대, 정서, 음악적 의미
5. 맺음말
V. 상징으로서의 음악
1. 랭어:유정성의 패턴 개념화하기
2. 굿먼:음악과 세계 제작
3. 나티에:기호, 지시, 무한한 음악적 해석 경향
4. 맺음말
VI. 경험된 것으로서의 음악
1. 현상학:기원과 가정
2. 메를로-퐁티:지식과 존재의 육체적 토대
3. 뒤프렌:음악적 ‘준(準)주관’
4. 클리프턴:음악적 경험의 기하학
5. 버로스:세계를 울려퍼지는 소리로 경험하기
6. 스터블리:음악적 수행의 변형력
7. 육화된 경험으로서의 음악:마음에 있는 육체
8. 맺음말
VII. 사회적, 정치적 힘으로서의 음악
1. 아도르노:음악의 비판적인 사회적 기능
2. 아탈리:음악의 정치경제학
3. 맺음말
VIII. 현대의 다원주의적 관점들
1. 페미니즘 관점
2.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음악
3. 포스트모던 에토스
4. 맺음말
주
역자 후기
인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