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사들이 새로운 수업, 창의적이고 생기 있는 수업을 위해 애쓰고 있다. 과연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색다르고 의미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까? 해답은 바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에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 프롤로그
PART1_ PBL이란 무엇인가? 01. PBL의 시작과 GSPBL 02. GSPBL이 되기 위한 조건들 03. GSPBL을 실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PBL 수업 엿보기 01 〈농민의 수고에 감사하기〉 PBL 수업 엿보기 02 〈건강한 공동체〉 PBL 수업 엿보기 03 〈포근한 우리집〉
PART2_ 왜 PBL을 하는가? 01. 배움의 동기를 부여하다 02. 미래의 성장을 위한 대비 03. 새로운 성취기준과 평가를 위한 대비 04. 가르침의 기쁨을 더하다 05. 지역 사회와 소통하는 배움 06. PBL의 가치를 입증하는 연구들 PBL 수업 엿보기 04 〈암을 이겨내요〉 PBL 수업 엿보기 05 〈내 집 마련하기〉 PBL 수업 엿보기 06 〈세상에 단 하나뿐인 아이반〉
PART3_ 프로젝트 설계하기 01. 프로젝트 설계, 관건은 ‘적절함’ 02. PBL이라고 보기 어려운 활동들 03. 프로젝트의 다섯 가지 유형 04. 프로젝트 설계 1단계 : 상황 고려하기 05. 프로젝트 설계 2단계 : 아이디어 구상하기 06. 프로젝트 설계 3단계 : 기본 틀 잡기 PBL 수업 엿보기 07 〈시스템 고민하기〉 PBL 수업 엿보기 08 〈수학자의 집 리모델링〉 PBL 수업 엿보기 09 〈지구촌 행복과 지역 봉사〉
PART4_ 프로젝트 운영하기 01. 학생들의 준비 상태 점검하기 02. 프로젝트 준비하기 03. 1단계 : 프로젝트 시작하기 04. 2단계 : 지식, 이해, 역량 키우기 05. 3단계 : 비평하고 개선하기 06. 4단계 : 결과물 발표하기 07. 테크놀로지 활용하기 PBL 수업 엿보기 10 〈남북전쟁 속 과학기술〉 PBL 수업 엿보기 11 〈우리 지역의 시민운동가〉 PBL 수업 엿보기 12 〈미니 골프장 디자인하기〉
PART5_ 정규 수업 밖에서 PBL하기 01. 정규 수업이 아니어도 PBL은 유용한가? 02. PBL로 여름 방학 프로그램 운영하기 03. 방과후학교에서 PBL하기 04. PBL이 가져다 주는 기회들 05. 비정규 교육 속 PBL을 위한 전략 PBL 수업 엿보기 13 〈변화의 주역들〉 PBL 수업 엿보기 14 〈프랑스에 유학하는 미국인 교환학생〉
PART6_ 관리자를 위한 PBL 가이드 01. PBL을 어떻게 도입할 것인가? 02. 시작은 작게, 비전은 크게 03. 교사의 변화를 위한 공간 만들기 04. 동료 리더십의 힘 05. 지역 사회 파트너와 함께하기 PBL 수업 엿보기 15 〈달콤한 용해〉 PBL 수업 엿보기 16 〈사우스 센트럴의 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