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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_회사생활에도 예절이 필요하다고?
회사생활예절 01. <출퇴근 예절>
01_ 첫 출근, 늦지만 않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02_ 출근 인사, 누가 먼저 하는 게 중요한가요?
03_ 처음 출근할 때 꼭 정장 입어야 하나요?
04_ 점심, 꼭 같이 먹어야 하나요?
05_ 신입이라고 메뉴 선정까지 해야 하나요?
06_ 상사와 더치페이하는 게 맞나요?
07_ 퇴근 시간, 먼저 일어나도 될까요?
08_ 퇴근할 때 누구한테 먼저 인사해야 할까요?
09_ 퇴근할 때 책상 정리 꼭 해야 할까요?
회사생활예절 02. <인사 예절>
01_ 인사, 누가 먼저 해야 하나요?
02_ 인사에도 방법이 있나요?
03_ 엘리베이터나 화장실에서 인사는 어떻게 하나요?
04_ 타 부서 직원에게도 인사해야 하나요?
05_ 전화 통화 중에 인사는 어떻게 하나요?
06_ 여러 번 마주쳐도 매번 인사해야 하나요?
07_ 상사가 인사 예절을 지키지 않을 때는?
회사생활예절 03. <근태 예절>
01_ 지각, 조퇴, 결근 어떻게 처리하죠?
02_ 갑자기 아플 때는 누구에게 먼저 이야기해야 하나요?
03_ 외근 가는데 일일이 보고해야 하나요?
04_ 외근 중 퇴근 시간이 다 되었을 때는?
05_ 직장 상사와 출장, 어떻게 대처할까요?
06_ 휴가는 언제 가는 게 좋을까요?
07_ 퇴직할 때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나요?
08_ 퇴직할 때도 인수인계 예절이 있나요?
회사생활예절 04. <호칭 예절>
01_ 회사에서 호칭과 존댓말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02_ 호칭이 기억나지 않을 때 어떻게 하죠?
03_ 친해지면 형이나 오빠라고 불러도 될까요?
04_ 파견·용역 직원은 어떻게 호칭해야 할까요?
회사생활예절 05. <전화·이메일 예절>
01_ 전화에도 예절이 있나요?
02_ 상사와의 전화 통화 예절은?
03_ 외부인이 대표나 직장 상사의 전화번호를 물을 때는?
04_ 이메일을 보낼 때 vs 구두로 알릴 때
05_ 이메일에 ‘생활언어’ 쓰면 안 되나요?
06_ 까톡으로 보고하면 안 되나요?
<회사생활예절 기출문제 (신입사원용)>
회사생활예절 06. <업무 예절>
01_ 업무 지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02_ 제대로 지시하는 방법이 있나요?
03_ 답을 정해놓고 지시하는 상사 어떻게 해야 하나요?
04_ 지시한 것을 꼭 메모해야 하나요?
05_ 맞춤법 좀 지켜야 할까요?
06_ 매번 급하게 지시하는 상사 어떻게 해야 하나요?
07_ 업무 진행에 중에 중간보고는 어떻게 하나요?
08_ 칭찬받는 보고는 어떻게 하나요?
09_ 보고서 타이밍은 언제가 좋을까요?
10_ 인정받는 보고서는 어떻게 써야 할까요?
회사생활예절 07. <회의 예절>
01_ 회의실 준비와 정리는 누가 하나요?
02_ 회의할 때 신입사원이 발언해도 되나요?
03_ 회의 내용을 사전에 공유해야 하나요?
04_ 회의할 때 침묵하면 안 되나요?
05_ 의미 없는 회의, 바꿀 수 있을까요?
06_ 퇴근 직전 회의, 매번 참석해야 할까요?
07_ 회의시간, 애티튜드가 있나요?
<회사생활예절 기출문제 (상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