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의 인구가 더욱 많아지는 초고령 사회의 각종 현상과 문제점을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세세하게 짚어보고, 앞으로 어떠한 시장과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것인지 전망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ㆍ시니어, 엘더 혹은 50+세대라는 이름의 시장,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온다
1장 젊은이에게서 어른으로 이동하는 무게 중심 01 극적으로 변화한 인구 구조 02 50대 이상의 커다란 변화 03 염가 상품을 좋아하는 돈과 시간 부자들 04 초고령 사회를 더 나은 미래로 05 엘더의 불안 요소와 3대 자본 06 새로운 어른 시장과 새로운 어른 문화
2장 시니어 마케팅은 왜 실패하는가? 01 상식ㆍ고정 관념ㆍ인상론의 벽 02 세 가지 미스매치 03 불안과 즐거움은 수레의 양 바퀴
3장 ‘새로운 어른’은 무엇이 새로운가? 01 칭찬의 말이 ‘성숙한 사람’에서 ‘센스가 좋은 사람’으로 변한다 02 ‘인생의 내리막길’에서 ‘인생은 지금부터’로 거대한 전환이 일어난다 03 ‘1억 총 노후 붕괴’는 ‘1억 총 생활 붕괴’ 04 ‘활력 있는 나라’인가 ‘삶이 괴로운 나라’인가
4장 ‘새로운 어른 시장’의 잠재력 01 ‘새로운 어른 시장’이라는 볼륨 시장 02 새로운 어른 소비의 특징 03 새로운 어른 소비에서의 광고와 기업의 접근 04 새로운 어른 시장의 히트 패턴 | 젊은이를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가 지금 새로운 어른 시장의 선두 주자로
5장 분야별로 살펴보는 시니어 트렌드 01 돈 | ‘저금을 묵혀 놓는 고령자’에서 ‘돈을 불려서 소비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02 식생활 | ‘소박한 식사를 하는 고령자’에서 ‘육식을 좋아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03 엔터테인먼트 | ‘시대극을 좋아하는 고령자’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새로운 어른’으로 04 건강 | ‘병원에 다니는 고령자’에서 ‘예방ㆍ안티 에이징ㆍ건강 관리를 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05 개호 | ‘개호 불안 고령자’에서 ‘개호 예방과 개호 공조의 기수’로 06 여행 | ‘명소를 관광하는 고령자’에서 ‘멋진 어른의 여행’으로 07 자동차 |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고령자’에서 ‘드라이브를 즐기는 새로운 어른’으로 08 패션 | ‘수수한 옷차림의 고령자’에서 ‘센스 있는 새로운 어른’으로 09 미디어 |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고령자’에서 ‘매스미디어ㆍ인터넷을 이용하는 새로운 어른의 정보록’으로 10 주거 | ‘최후의 안식처를 증개축하는 고령자’에서 ‘최고의 인생을 위한 리폼 디자인’으로 11 사회 공헌 |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약자ㆍ수혜자’에서 ‘스스로 사회에 공헌하는 엘더’로 12 라이프 스타일 | ‘여생을 조용히 보내는 고령자’에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6장 크로스 제너레이션이 새로운 미래를 연다 01 50+세대의 자조와 공조 02 단카이 세대와 젊은이의 공통점 03 차세대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연착륙 04 생산 연령 인구 감소의 해결책 05 성장형 경제와 공유형 경제의 혼합
맺음말ㆍ편견을 버리면 새로운 시장이 보인다
서가브라우징
절대가치 : 완벽한 정보의 시대, 무엇이 소비자를 움직이는가?2015 / 지음: 이타마르 시몬슨, 엠마뉴엘 로젠 , 옮김: 고영태 / 청림출판
끌리는 것들의 비밀 : 팔리는 상품, 서비스, 공간에 숨은 8가지 법칙2018 / 지음: 윤정원 / 라곰
플랫폼의 미래 서브스크립션 : 4차 산업혁명 시대, 소비 시장은 어디로 움직이는가2018 / 지음: 앤 잰저, 옮김: 이미숙 / 예문
(2020)팔리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 시장의 흐름을 바꾸고 소비자들의 지갑을 여는 20개 트렌드를 포착하다2019 / 지음: 김나연 ; 이상길 ; 류현준 ; 박종제 ; 권정주 ; 이현명 ; 전준석 ; 이지원 ; 정하윤 / 한스미디어
(초연결시대)혁신적 고객경험 설계 : 모든 접점에서 탁월한 고객경험을 고안하는 방법2018 / 지음: 니콜라스 웹, 옮김: 김경자, 이영애, 김선우 / 시그마북스
프로미스 = Promise : 콜드콜링, 상위 1% 세일즈 리더들의 특급 노하우2019 / 지음: 박주민 / 더로드
90년대생 소비 트렌드 20202019 / 지음: 곽나래 / 더퀘스트
2020 시니어 트렌드 : 새로운 어른들이 만드는 거대 시장의 출현2016 / 지음: 사카모토 세쓰오, 옮김: 김정환 / 한스미디어
소비 수업: 우리는 왜 소비하고, 어떻게 소비하며, 무엇을 소비하는가?2020 / 지음: 윤태영 / 문예